(Wind farm in Xinjiang, China)
중국이라고 하면 친환경 발전과는 거리가 멀어보이지만, 사실 풍력에서만큼은 세계 1위 국가입니다. 중국 내륙의 넓은 사막에는 바람이 지속적으로 부는 장소가 많은데다, 넓은 국토 여러 곳에 풍력 발전소를 건설할 최적의 부지들이 널려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풍력 발전 용량은 2005년에는 1260MW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31,100MW, 2014년에는 114,763MW까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합니다.
2015년 중국은 총 145.1 GW의 풍력 발전기를 설치해서 186.3 TWh의 전력을 공급했는데, 이는 국가 전체 전력의 3.3%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아직은 많다고 할 수 없지만, 현재 진행 중인 공격적인 투자가 계속된다면 풍력이 중국의 전체 발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앞으로도 빠르게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국이 이와 같은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하는 데는 물론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발전의 핵심인 석탄 발전은 아직 자원이 고갈되려면 좀 더 시간이 남긴했지만, 한 해 수십 억톤의 석탄을 채굴하고 태우면서 생기는 문제가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석탄 발전과 난방으로 인한 대기 오염은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대기를 오염시키지 않는 풍력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는 것은 어쩌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이 살기 힘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수준의 대기오염을 고려한다면 이것도 지금 빠르다고 할 수 없는 수준이죠. 동시에 중국은 풍력 발전에 적합한 토지가 많다는 점 역시 큰 장점입니다.
최근 MIT와 칭화 대학의 연구팀은 2030년까지 중국에서 풍력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26%까지 커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중국은 2590 TWh의 전력을 풍력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건설되는 거대 풍력 단지의 규모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입니다. 간쑤 풍력 발전 프로젝트 (Gansu Wind Farm Project)의 경우 2020년까지 무려 2만MW의 풍력 발전기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총 175억 달러의 어마어마한 비용이 투자되는 풍력 발전 사업입니다. 완성되면 대형 원자력 바런 단지 하나만큼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실 중국에서 이렇게 과감한 풍력 발전 설비를 건설할 수 있는 것은 사막 및 고원지대 같은 인구 밀도가 매우 낮은 황무지에 적합한 단지가 많은 것과 연관이 있습니다. 동시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만한 자금과 기술이 있는 것도 이유입니다.
중국이 2015년에 파리 기후 협약에 혼쾌히 서명한 이면에는 이런 에너지 정책의 변화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중국도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상황에 이른 것이죠. 물론 여기에는 너무 과도한 석탄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같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현실적으로 이런 대규모 풍력 단지를 건설하기 어려운 문제와 비싼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할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사실 풍력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투자가 지지부진한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금 당장에는 석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지라도 중국 정부가 더 미래를 내다보는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