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일이 바뻐서 올리지 못했던 R 통계 글을 다시 올립니다. 다른 언어에서와 마찬가지로 R 역시 다양한 함수를 통해서 여러 가지 작업을 처리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if 문과 ifelse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if는 다음에 참일 때 실행할 문장이 나오고 else 다음에 거짓일 때 실행할 문장이 나오게 됩니다. 앞서 본 runif 함수를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주사위를 던졌을 때 1의 눈이 나올 가능성은 주사위가 정상이라면 1/6일 것입니다. 그리고 1이외의 눈이 나오게 될 가능성은 5/6 일 것입니다. 이를 runif 함수와 if 함수를 이용해서 표현하면 어떻게 될까요?
> diceone<-function span="">-function>
+ x<-runif span="">-runif>
+ if(x<1 dice="" span="">1>
+ else dice <- other="" span="">->
+ return(dice)
+ }
> diceone()
[1] "other"
여기서 갑자기 어려울 수 있으니 하나씩 보겠습니다.
diceone은 제가 만든 함수의 이름입니다. 함수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 function()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그 함수의 내용은 {} 안에 입력하는 것입니다. {을 누르고 엔터를 치면 그 다음 칸으로 넘어가는데 이는 보통 일반적으로 더 쉽게 입력하기 위한 것으로 }가 나오는 부분까지 하나의 함수로 입력되게 됩니다.
x<-runif 0="" 1="" if="" nbsp="" span="">-runif>
그런데 지정할 위치를 정해줘야죠. 여기서는 dice를 지정할 위치로 정했습니다. 난수값이 1/6 마만으로 나오면 1을 출력하지만 만약 아니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갑니다. else 뒤에 있는 것이 1/6 이상으로 나올 경우입니다. 이 경우 dice는 other를 출력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마지막에 값을 어떻게 해줄지를 정해주어야 하죠. return(dice)는 그래서 있습니다. 이제 diceone()을 치면 1/6의 확률로 1이 나오고 5/6의 확률로 other가 나오게 됩니다.
> diceone()
[1] "other"
> diceone()
[1] "other"
> diceone()
[1] "1"
> diceone()
[1] "1"
> diceone()
[1] "other"
> diceone()
[1] "other"
> diceone()
[1] "other"
> diceone()
[1] "other"
기본적인 if~ else 함수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조건문은 R에서도 흔하게 사용됩니다. 더 간단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ifelse 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diceone<-function span="">-function>
x<-runif span="">-runif>
ifelse(x<1 other="" span="">1>
}
ifelse 뒤에는 조건, 참일때 실행값, 거짓일때 실행값 순으로 나열합니다. 보다 짧게 조건문을 만들 수 있지만, 반드시 if~else 보다 좋은 것은 아니라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하나 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ifelse 문을 이용해서 1에서 10까지의 숫자 중 짝수는 0, 홀수는 1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 x<-c span="">-c>
> ifelse(x%%2==0,"0","1")
[1] "1" "0" "1" "0" "1" "0" "1" "0" "1" "0"
사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c(1:10)라는 명령으로 1에서 10까지의 정수를 만들고 이를 %%기호로 나머지값을 구하는 것입니다. %% 는 나눗셈에서 나머지 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로 나누면 짝수는 0이되고 홀수는 1이 됩니다.
다음에도 계속해서 간단한 문법을 익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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