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icroscope image of two of the sugar needles, with the silicone implants inside. Credit: Edward Zhang)
뇌나 부드러운 장기에 삽입하는 임플란트 기기의 문제점은 주변 조직보다 딱딱해 지속적으로 자극과 염증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변 조직과 비슷한 수준으로 부드러운 경우 삽입이 불가능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캐나다 맥길 대학의 연구팀은 단단한 임플란트보다 더 달달한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인체에서 쉽게 흡수되는 당 (sugar) 성분으로 매우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 임플란트를 코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뇌 같은 부드러운 장기에 삽입이 가능하고 이후에는 다 녹아서 매우 부드러운 임플란트 부분만 남게 됩니다. 이 소프트 임플란트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일단 당 성분으로 얇은 바늘 모양의 틀을 만든 후 내부에 액체 실리콘을 주입해 제조합니다.
연구팀은 이를 실험 동물의 뇌에 삽입한 후 3주, 9주 후 조직 반응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당 성분이 완전히 용해된 후 부드러운 실리콘만 삽입되었고 자극이나 면역 반응도 크게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뇌 조직에 실리콘을 넣는 것 자체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 조직과 밀도와 탄성이 비슷한 생체 적합형 실리콘으로 전극을 둘러 쌓아 삽입하면 뇌파를 측정하거나 혹은 뇌를 자극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괜찮아 보이는데, 실제로도 괜찮은 결과를 보여줄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medical/softest-brain-implant-sugar-needle/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admt.202000909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