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씨게이트)
씨게이트가 과거 공개한 듀얼 엑추에이터 기반 HDD인 Mach.2 Exos 2X14의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기업용 HDD로 일반 사용자를 위한 물건은 아니지만, 두 개의 액추에이터를 사용해 역대 최고 속도 HDD를 구현했다는 점에서 눈길이 갑니다. 속도는 순차 전송 524MB/s, 액세스 타임 4.16 ms으로 HDD의 전송 속도 신기록을 구현했습니다. 사실 물건 자체는 2018년 처음 언급되었으나 생각보다 출시가 늦어지면서 이제야 제품 리스트에 공식적으로 올라왔습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1235463852
데이터 시트: https://www.seagate.com/files/www-content/datasheets/pdfs/exos-2x14-DS2015-3-2007KR-ko_KR.pdf
사실상 7200rpm 7TB HDD 두 개를 한 개의 HDD에 담은 물건으로 (물론 헬륨 충전) 캐쉬 메모리는 256MB 용량입니다. SATA III의 속도 한계에 가까운 속도를 지니고 있는데, SAS 12Gbps를 사용하는 기업용 모델이라 병목 현상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 HDD 용량도 빠르게 커지고 있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는 여전히 매우 느려 두 개 이상의 액추에이터를 사용하는 멀티엑추에이터 기술이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HDD 자체가 주로 자주 접속하지 않거나 혹은 백업용으로 사용되고 빠른 전송 속도가 필요한 부분은 SSD로 대체되다 보니 더 비싼 값에 멀티액추에이터 HDD를 구매하려는 수요는 많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이것 자체가 HDD의 미래를 암시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씨게이트는 앞으로 30-50TB급 대용량 멀티액추에이터 HDD를 계속해서 내놓겠다는 로드맵은 유지했습니다. 2023년 이후에는 듀얼 액추에이터 기술인 마하 2 (Mach 2)가 대용량 HDD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될 계획인데, 옮겨야할 데이터의 양이 늘어나는 만큼 속도를 늘릴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데이터 용량으로는 HDD가 SSD보다 더 우월한 저장 장치이지만, 현재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물론 차세대 데이터 저장 반도체에 대한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10년 후 입지는 어떻게 될지 예상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암튼 10TB 이상의 대용량 HDD 가격이 저렴해지면 마지막으로 하나 구매할 생각도 있는데, 듀얼 액추에이터 제품이 일반 소비자용으로도 풀릴 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www.tomshardware.com/news/seagate-lists-dual-actuator-hdd-exos-2x14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