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흥미로운 영상이 있어 비교를 해봅니다. 하나는 조탁의 중국 공장으로 상당 부분이 자동화 되어있지만, 아직도 일부 공정은 사람의 수작업을 상당수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조탁의 Geforce RTX 공장)
다른 하나는 ASUS의 Auto-Extreme Technology 공장으로 100% 완전 자동화 공장입니다. 생각보다 그래픽 카드 제조 공정도 복잡해 보이는데 이를 100% 자동화해 제품을 더 신뢰성 있고 균질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ASUS 측의 설명입니다.
(ASUS Graphics Cards with Auto-Extreme Technology)
조탁의 공장도 인상적이지만, ASUS 쪽이 확실히 더 임팩트가 큰 것 같습니다. 물론 100% 자동화라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오류나 혹은 사람은 하지 않을 실수를 기계가 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점점 100% 자동화 공장은 늘어날 것이고 10-20년 후에는 PCB 기반을 조립하는 사람의 모습 역시 과거의 일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참고로 이 영상은 제조 방식에 대한 것입니다. 어느 회사 제품이 더 좋냐는 것은 이 영상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