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theon mounted a high energy laser on an Apache helicopter similar to those in this image (Credit: Raytheon))
대표적인 방산 기업 가운데 하나인 레이시온사가 아파치 헬리콥터에 탑재할 수 있는 공중 레이저 공격 모듈의 테스트를 진행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레이저 모듈의 구체적인 출력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지만, 지난 4월 뉴 멕시코주 화이트 샌드 미사일 사격장 (White Sands Missile Range, New Mexico)에서 발사 테스트가 진행되었으며 1.4km 밖의 표적을 성공적으로 명중시켰다는 소식입니다.
(동영상 )
항공기용 공격 레이저는 이전에 취소된 ABL을 비롯해서 ( http://blog.naver.com/jjy0501/100146789061 참조) 현재 드론을 이용한 무인기 기반 레이저 무기까지 다양하게 개발이 되고 있으나 ( http://blog.naver.com/jjy0501/221034201593 참조) 아직은 널리 사용된다고 보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아직은 크기가 크고 파괴력이 크지 않아서 항공기용으로 사용하기가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앞으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투기나 헬리콥터에 공격 레이저 모듈을 탑재하게 될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멀리 떨어진 위치에 있는 표적을 신속하고 정밀하게 타격하는데 이상적인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민간인 밀집 지대에서 적이 탑승한 차량이나 혹은 무인기 등을 요격한다면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을 수단이 필요합니다. 30mm 기관포나 헬파이어 미사일은 이 경우 이상적인 수단이 되기 힘듭니다. 레이저는 출력을 조절해서 비살상 무기로 사용할 수 있고 주변에 피해를 거의 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런 비정규전에 유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실전배치까지는 앞으로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파치 헬기에 레이저 포라고 하니 아무튼 뭔가 미래적인 느낌은 나는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