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AMD)
AMD가 베가에 대한 내용을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베가 10XT GPU는 폴라리스 10XT GPU 대비 두 배가 넘는 연산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409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FP16 연산 능력을 25TFLOPS까지 끌어올리고 배정밀도 (FP32) 연산을 12.5 TFLOPS 정도로 높였습니다. 다만 이 성능은 과거 보여준 베가 프론티어 에디션과 별 차이가 없는 내용입니다. 사실상 베가 리테일 버전에 대한 아키텍처 설명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Vega Architecture Key Features
– 4x Power Efficiency
– 2x Peak Throughput/Performance Per Clock
– High Bandwidth Cache
– 2x Bandwidth per pin
– 8x Capacity Per stack (2nd Generation High Bandwidth Memory)
– 512TB Virtual Address Space
– Next Generation Compute Engine
– Next Generation Pixel Engine
– Next Generation Compute Unit optimized for higher clock speeds
– Rapid Packed Math
– Draw Stream Binning Rasterizer
– Primitive Shaders
베가 10XT는 256개의 텍스처 맵핑 유닛, 64개의 차세대 컴퓨트 유닛, 64개의 Render output unit 을 지니고 있으며 HBM2를 적용해 2048bit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메모리는 베가 64의 경우 최대 16GB HBM2를 사용하며 하위 모델인 베가 56의 경우 8GB HBM2를 적용합니다. 베가 56은 56개의 컴퓨트 유닛과 3584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224개의 텍스처 맵핑 유닛을 지니고 11/22TFLOPS 연산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성능 면에서는 1080Ti와 경쟁이 가능할수도 있는 구도지만, 출시 시점이 올해 말로 정해져있어 베가의 미래는 불투명해 보입니다. 이 시기면 엔비디아 역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서 충분히 여유있게 경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출시가 늦어지는 이유는 HBM2 메모리와 연관이 있어 보이는데 굳이 이걸 고집해야 할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현재로써는 올해 GPU 시장에서 AMD의 선전을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나 생각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