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포드)
포드사가 앞서 소개했던 외골격 시스템인 엑소베스트 (EksoVest)를 전세계 15개 공장에 확대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두 공장에서 사용 초기 좋은 반응을 얻었던 엑소베스트 시스템이 시스템 도입 비용을 상쇄할만큼 작업 효율을 높이고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엑소베스트는 153-192cm 사이의 키를 지닌 성인이 모두 착용할 수 있으며 2.2 - 6.8kg의 물건을 들어올릴 때 동력없이 팔과 어깨를 받쳐줘 근골격계 부담을 줄이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차체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고 작업을 하는 경우 허리를 뒤로 젖힌 상태에서 팔을 들어올려야 하는데 엑소베스트는 이 때 허리와 어깨, 팔의 부담을 줄여 작업 피로도를 낮추고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년 내내 하루 수천번 같은 작업을 하는 근로자에게 이는 상당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외골격 시스템은 병사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군용 유동력 시스템을 비롯해서 노약자나 장애인을 위한 외골격 시스템, 그리고 소방관이나 기타 무거운 물건을 드는 작업을 하는 근로자를 위한 산업용 외골격 시스템 등 다양한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실용화되는 부분은 산업용 무동력 외골격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사실 작업시 관절을 보호하고 힘을 덜어주는 보조기라고 할 수 있지만, 외골격이라고 하니 뭔가 더 있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훨씬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외골격 시스템이 점차 보급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가격이 얼마정도 하는지도 궁금하네요. 여담이지만 첫 번째 사진은 구도상 뭔가 아이언맨 같은 느낌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