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는 VMware와 버추얼 박스 (Virtual box) 두 가지일 것입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지만, 아마도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큰 차이는 VMware는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 버전이 허용되는 반면 버추얼 박스는 오픈소스 에디션으로 (Open Source Software under the terms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GPL) version 2) 사용이 가능해 보다 라이선스 비용에서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속도는 VMware 쪽이 빠르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런 이유로 버추얼 박스 역시 널리 사용됩니다.
여기서는 버추얼 박스에 우분투 18.04 LTS 버전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우선 아래에서 버추얼박스 최신 버전을 받고 우분투 역시 홈페이지에서 64비트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보겠습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서 새로운 가상머신을 만듭니다.
종류에서 리눅스, 그리고 버전에서 우분투 64비트를 선택하고 이름을 넣었습니다. 그 다음 메모리와 가상 하드디스크를 설정해야 합니다.
메모리는 시스템 메모리 수준을 생각해서 적당히 정해주되 적어도 1GB는 넘어야 합니다. 메모리와 프로세서 숫자는 설정에서 다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는 조정이 불가능해서 처음에 설정을 잘해야 합니다.
저는 고정 크기 30GB로 만들었는데, 테스트용으로 USB 등에 담아 다닐 목적으로 작게 만든 것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가상 하드디스크 위치 지정입니다. 디폴트 설정은 C 드라이브에 가상하드를 만들기 때문에 SSD 사용자의 경우 용량이 넘치게 됩니다. 이 경우 USB나 대용량 하드디스크에 저장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버추얼박스에서 파일 -> 환경설정 -> 일반에서 기본 머신 폴더를 따로 지정해야 합니다. 혹은 가상 하드디스크 만들기 화면에서 저장 위치를 설정할 수 있지만, 매번 설정하기보다는 한번에 저장하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모든 것이 제대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전원이 꺼졌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가상 머신에 우클릭 -> 설정으로 들어가 세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스템에서 메모리와 CPU 갯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로 들어가 다운로드 받은 우분투 18.04 ISO 파일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마무리했다면 거의 다한 것입니다. 가상 머신을 더블 클릭해 부팅시키면 우분투 설치가 시작됩니다. 우분투 설치는 워낙 간단하기 때문에 굳이 자세히 설명할 필요 없이 클릭 몇 번 만으로 진행됩니다.
한국어로 설정하고 우분투 설치를 클릭해 진행하면 됩니다.
완료후에는 장치 -> 게스트 확장 설치 기능을 설치해 줍니다. 일단 여기까지이고 다음에 VMware와의 비교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