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of the triple pill. Credit: The George Institute for Global Health)
고혈압은 대부분 아무 증상도 없고 한동안은 아무 문제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인지하더라도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다양한 고혈압 약물이 개발되어 매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약물을 통해서 정상 혈압을 유지하기 쉽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고혈압의 약물 치료가 쉬운 것은 아닙니다. 약물을 여러 가지가 나와 있지만, 종종 단일 약물에 의한 약물 요법으로는 충분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서 두 약물을 같이 사용하는 병합 요법이 자주 사용됩니다. 조지 글로벌 헬스 연구소의 루스 웹스터 박사(Dr. Ruth Webster, of The George Institute for Global Health)가 이끄는 새로운 3제 요법이 기존의 약물 치료보다 더 효과적으로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저널 JAMA에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이 시도한 조합은 기존의 잘 알려진 고혈압 약물 세 가지를 낮은 용량으로 병용하는 것입니다. 이 세 약물은 telmisartan (20 mg, angiotensin II receptor antagonist, ARB), amlodipine (2.5 mg, Calcium channel blocker, CCB), and chlorthalidone (12.5 mg, 이뇨제)로 새로 개발한 약물들은 아니지만, 이들을 낮은 용량으로 조합했을 때 부작용 없이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삼제 요법의 경우 고혈압 목표 혈압인 140/90mmHg 이하에 도달할 가능성이 70%에 달해 일반적인 약물 요법의 50% 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영상)
사실 약물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달라서 낮은 용량으로 여러 약물을 병합할 것인지, 아니면 한 약물을 고용량으로 사용할 것인지 역시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말할 때 서로 작용 기전이 다른 약물을 같이 사용하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각기 중복되지 않는 기전을 통해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배가 되는 것이죠. 반대로 약물 용량을 줄여 과도한 약물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가능성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미 고혈압에서 두 가지 약물을 혼합하는 약물 요법은 널리 쓰이고 있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3가지 약물을 혼합해 하나의 알약으로 개발하는 일을 촉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고혈압의 치료는 약물 요법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너무 짜지 않게 먹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그리고 적절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혈압을 낮추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요법은 이런 생활 습관 교정과 함께 할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참고
JAMA (2018). jamanetwork.com/journals/jama/ … 1001/jama.2018.10359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