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레드리퍼 2의 리뷰가 등록되었습니다. 32코어 스레드리퍼의 성능은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대로인데 소비전력 역시 상당해서 단순히 있어보이는 시스템이 아니라 정말로 필요한 유저들이 사용해야 할 CPU라는 생각이 듭니다. 쿨엔조이 벤치마크에서 32코어 스레드리퍼 2990WX 시스템은 (32GB메모리와 GTX 1080 Ti) 최대 429W의 전력 소모를 보여 예상대로 i9-7980XE의 309.9W를 훨씬 뛰어넘는 전력 소모를 보였습니다. 특히 전원부의 발열도 상당해 이를 사용하려는 유저는 튼실한 전원부를 지닌 메인보드와 별도의 전원부 쿨링 솔루션을 갖추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리뷰 모음
리뷰를 보면 결국 다중 코어 작업이 필요없는 유저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32코어 64쓰레드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작업을 한다면 매우 가성비 높은 CPU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업용으로 쓰는 것이라면 사실 높은 가격과 전력 소모가 그렇게 문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같은 성능의 서버보다 훨씬 저렴할테니까요. 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참고 쓰기에는 아무리 멋져 보여도 요즘 같은 여름에는 발열을 감당하기 어려운 물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은 감당해도 방에 놓고 쓰기에는 내가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비용도 그렇겠죠.
아무튼 AMD는 고성능 CPU 부분에서 자신이 현재 지닌 가장 강력한 패를 내놯고 이제 궁금한 부분은 인텔의 대응입니다. 현재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8코어 메인스트림 CPU가 일반 소비자에게 더 큰 영향이 있겠지만, 앞서 공개한 28코어에 대해서도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입니다. 과연 가격이 얼마나 할지 궁금하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