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을 쓰는 시점에서 윈도우 10 테크니컬 프리뷰 버전이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페이지에 공개되었습니다. 이 버전은 정식 출시 전까지 아직 베타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테크니컬 프리뷰 버전을 정식으로 사용할수 있게 하는 맛보기 버전입니다. 물론 PC 에 설치도 가능하나 그렇게 되면 이전 윈도우 버전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재설치 밖에 방법이 없으므로 가능하면 안쓰는 세컨 PC 나 혹은 가상 머신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는 아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테크니컬 프리뷰는 윈도우 인사이더 프로그램 (Windows Insider Program) 의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은 많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최종 버전을 완성시킬 계획이라고 하는데 만약 여기에 참여하게 되면 개발자에게 피드백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저는 영문 64 비트 버전을 받은 후 가상 머신인 VMware player 에 설치했습니다.
일단 VMware 에서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을 누릅니다. 그리고 Browse 를 눌러 받아놓은 이미지 파일을 로드 합니다. 다음에 Next 를 누릅니다.
자동으로 인식을 못하기 때문에 OS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과정이 나옵니다. 가장 가까운 버전인 윈도우 8 64 비트 버전을 선택하고 진행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가상 머신의 이름과 위치를 물어보는 부분이 나옵니다. 혼동이 없게 이름을 정한 다음 (저는 windows 10 preview 라고 적었습니다 ) Browse.. 를 눌러 정확한 위치를 정해줍니다. 이 역시 전용 폴더를 정해주면 좋습니다.
그 다음은 하드 크기를 정하는 수순인데 이 부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적당히 알아서 정하되 실제로는 사용한 만큼만 크기가 지정되므로 500 GB 나 되는 파일이 생성되는 것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보통 싱글 파일로 만드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 다음은 하드웨어 커스터마이징입니다. customize hardware 를 눌러 창을 띄우는 데 사실 이 부분은 나중에 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리는 넉넉하게 4 GB 해주고 프로세서는 4개 정도 해줍니다. (이건 호스트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다름니다. 저는 16 GB 램에 8 쓰레드 CPU 가 있어서 넉넉하게 해줬습니다. ) 다했으면 close 를 누르고 finish를 누릅니다.
이제 새로 만든 가상머신을 눌러서 부팅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새로 만든 가상 머신 (아까 windows 10 preview 라고 지정했죠) 을 누릅니다.
윈도우 8 과 매우 유사한 화면이 나오면서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언어는 영어이지만 time and currency format 은 한국어가 가능합니다. 설정 후에 next 를 눌러줍니다. Install Now 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화면은 윈도우 8 과 대동소이 합니다.
이 화면에서 아래의 custom 을 눌러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하는게 아니면 말이죠.
이제 이전에 설정한 가상 하드가 나옵니다. next 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될 것입니다.
익숙한 설치 화면이 나오면 기다리면 됩니다. 설치 시간은 PC 사양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10 분에서 수십 분이죠.
이제 부터는 그냥 눈감고도 할 수 있습니다. 세팅은 귀찮아서 Use express settings 를 누르고 진행했습니다. 다음에는 계정을 물어볼 텐데 있으면 이전 윈도우 계정으로 접속 가능합니다. 계정 확인을 하고 나면 메인 PC 와 싱크를 할 것이냐고 묻는데 원하시는데로 하시면 됩니다. 물론 새 PC 로 하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겠죠.
이제 윈도우 10 테크니컬 프리뷰입니다. 그런데 VMware tool 이제 대로 설치되지 않은 듯 하네요. 다시 상단 창에 있는 player 를 눌러 manage 에서 VMware tool 을 인스톨해 줍니다. 그러면 제대로 작동합니다. VMware tool 을 인스톨 하고 아니고가 성능 체감 차이가 크니 가능한 인스톨을 해줍시다.
일단 시도해본 바로는 아주 쉽게 VMware 에 설치 가능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