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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비욘드 어스 간단 리뷰




 문명 시리즈라고 하면 웬만큼은 누구나 다 알만한 게임 목록에 들어갑니다. 처음 원시 상태에서부터 초 현대화된 문명을 만들어 나가는 재미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를 하게 만들어 악마의 게임, 타임머신 이라는 별칭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이와 같은 중독성과 게임성으로 문명 시리즈는 오랜 세월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시드 마이어는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문명 5 의 후속작으로 문명 비욘드 어스를 내놓았습니다. 문명 시리즈의 마지막에서 우주로 떠난 인류의 미래를 그린다는 점에서 과거 나왔던 알파 센타우리를 연상하게 만드는 문명 비욘드 어스는 출시 전부터 많은 유저들의 주목을 끌었고 출시와 동시에 수많은 리뷰와 체험기들이 나오고 있는데 여기서 저 역시 간단한 리뷰를 준비했습니다. 


 사실 문명 시리즈는 몇시간 플레이 해서는 진면목을 알기 힘들며 기본이 수백 시간 플레이를 하는 게임이긴 하지만 간단한 느낌 정도는 전하는 건 몇일 정도 플레이라도 무리는 없을 것 같아서 간단한 리뷰를 작성해 보게 되었습니다. 






 미래 지구가 황폐해진 상태에서 외계로 진출한 인류의 후손들을 다루는 이야기인 만큼 그 무대는 외계 행성들입니다. 이전의 문명 시리즈와 달리 가상의 진영을 선택한다음 소소한 특성들을 선택해서 진행하게 되는데 아직은 진영이 많지 않습니다. 아마도 DLC 내지는 확장팩을 염두에 둔 조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게임을 시작하면 문명 시리즈에서 항상 그렇듯이 첫 도시를 건설하게 됩니다. 이후 확장은 비슷한 방식으로 이뤄지지만 한가지 다른 점은 처음에 바로 도시를 세울 수가 없고 전초 기지에서 도시로 확장한다는 것이죠. 이것이 어떤 재미있는 특징을 만든다기 보다는 그냥 시간만 몇 턴 지연시키고 끝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일단 도시를 만들고 탐험가를 보내서 주변을 탐색하다 보면 외계 종족들이 눈에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 외계 종족들은 먼저 공격을 하지 않으면 대개 공격을 하지 않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탐험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미덕 가운데 순수 1 을 먼저 올려야 합니다. 또 독기라는 귀찮은 옵션도 있어서 탐험이 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문명 5 의 야만족이 오히려 더 괜찮은 것 같은 느낌인데 외계 행성이 배경인 점은 감안해야 겠죠. 


 그런데 이 게임을 하면서 다소 문제가 되는 것이 건강 관리입니다. 아직 이 부분이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초반에 도시 좀 늘리다 보면 어떻게 해도 마이너스 찍다가 미덕에서 집중적으로 건강 관련 스킬을 찍으면 나중에는 엄청나게 남아돌게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 패치가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연구는 문명 5 보다 복잡해졌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형태입니다. 어떤 것을 하는 것이 좋을지 선택하기도 애를 먹었는데 아마 이 부분은 여러번 플레이를 하다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힐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문명 5 같은 방식이 더 편리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다른 문명 시리즈처럼 확장과 정복, 그리고 유지를 위해서는 군사 유닛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군사 유닛 업그레이드가 과거와 달라졌습니다. 돈으로 업글하는 것이 아니라 조화, 순수, 우월 같은 점수를 올려야 합니다. 이 부분은 그렇다 쳐도 유닛간의 특징이 분명하지 않은 것과 실제로는 유닛이 단조롭다는 점은 실망스럽습니다. 






 비욘드 어스에서 한가지 달라진 점은 궤도에 유닛을 띄워서 특정한 역할을 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여러가지 이득을 낳기 때문에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불가사의는 이전보다 영향력도 줄어들고 등장 영상은 더 썰렁해졌습니다. 



 


 또 한편으로 퀘스트와 교역이 차지하는 역할이 매우 커져서 이 부분을 무시하고는 플레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다만 교역의 경우 도시가 많아지만 관리가 귀찮아지는데 자동으로 관리를 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겼으면 합니다. 



  이외에도 지적할 내용들은 꽤 많을 것 같지만 글이 길어지는 관계로 일단은 마무리를 지을까 합니다. 위에서 한 이야기를 종합하면 문명 5 보다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는 지적이 눈에 보이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리뷰어들 역시 문명 5 보다 낮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제 의견도 사실 동일합니다. 문명 5 에 비해서 문명 비욘드 어스는 아직 베타 테스트 같은 느낌을 줍니다. 아예 DLC 나 확장팩을 염두에 둔 것 같은 느낌마저 들때가 있는데 사실 문명 5 가 많은 DLC 와 확장팩이 나오긴 했지만 그럼에도 원본 자체로도 훌륭한 게임이었던 것과 좀 다른 느낌입니다. 


 여러가지 게이머를 귀찮게 하는 옵션이나 차별화가 아직 미흡한 유닛들, 그리고 처음 접했을 때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테크트리나 승리 조건.... 아직은 갈길이 멀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물론 그래도 하다 보면 문명 시리즈는 맞다는 생각이 들고 기본적으로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 하는 게임인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직 비욘드 어스는 여러가지 개선해야할 문제점들이 적지 않습니다. 향후 패치를 통해서 이와 같은 약점을 극복하고 시리즈의 명성에 걸맞는 보다 완벽한 게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문명 5 역시 계속되는 패치, DLC 그리고 확장팩을 통해서 새로운 게임으로 진화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아직 문명 비욘드 어스에게도 미래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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