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하면 계정이 해킹당하거나 털리는 대한 민국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은 두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는 그냥 내 개인정보는 공공재라는 생각으로 신경쓰지 않고 사는 것입니다. (어쩌면 현실을 인정하는 가장 빠른 방법일 수도 있죠) 두번째는 꼭 필요한 계정 중심으로 계정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지만 뭔가 경제적인 가치가 있는 계정은 항상 해커들의 손에서 아주 자유롭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만능이라곤 할 수 없지만 2번째 패스워드인 OTP (One Time Password) 를 설정하는 방법이 비밀 번호를 복잡하게 만들고 수시로 교체하는 것과 더불어 또 한가지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OTP 설정 상태에서도 계정이 해킹당할 수는 있을지 모르지만 훨씬 접근이 어려워지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도 OTP 가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한번 소개를 해봅니다.
우선 네이버 OTP 는 스마트폰에 네이버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물론 네이버 계정이 있어야 하겠죠. 특별히 웹브라우저는 가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필자는 크롬 사용) 첫번째로 네이버 대문에서 계정 로그인 하고 내 아이디 옆에 있는 톱니바퀴 (설정)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내정보 보호 탭에 OTP 가 있음을 알 수 있죠. 여기서 OTP 로그인 사용하기를 누릅니다.
그 다음 화면은 비밀 번호 입력입니다. 각자 비밀 번호를 입력하고 진행합니다. 그러면 OTP 휴대폰 확인이 뜹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 모두 가능합니다. 번호 입력 후 인증 번호를 받아 입력해 다음 으로 넘어 갑니다.
그 다음 네이버 앱을 설치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이미 설치된 분은 패스
그 다음 실제 OTP 인증 번호 및 일련 번호 확인이 필요한데 아래 네이버에 소개된 대로 하면 됩니다.
네이버 앱에서 설정으로 가려면 하단 우측의 더보기를 눌러 이동하면 됩니다. (앱에서 로그인은 필요 없음) 그러면 설정 화면에서 네이버 OTP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제 단말 일련 번호와 OTP 인증 번호를 입력합니다.
다음 단계로 비상 연락 메일 주소를 지정합니다. 해지 코드를 받는 데도 사용하게 되며 비상 연락용 메일 주소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만약의 경우 폰을 분실하는 상황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겠죠. 물론 폰을 변경하는 경우 일단 OTP 해지 하고 난 후 나중에 다시 설정을 해야 합니다. OTP 의 불편한 점은 이런 점이죠.
자 이제 확인만 누르면 OTP 설정이 된 것입니다. OTP 해지시에는 역시 내 정보보호 탭에서 OTP 화면을 들어가면 해지하기가 있습니다.
OTP 신청 이후에는 로그인 화면에 OTP 번호 입력 화며에서 OTP 해지 메뉴가 뜨게 되며 이 때 비상 연락용 메일 혹은 전화 번호를 이용해서 해지가 가능합니다.
만약 폰을 분실했거나 기타의 이유로 OTP 사용 불가시 해지를 해야 한다면 앞서 입력한 비상 연락 메일 주소를 사용 가능하지만 만약에 이 메일 계정도 사용못하는 비상 사태에는 직접 네이버 고객 센터로 전화해서 본인 인증하고 해지 해야 합니다. 이 때 개인 정보가 완전히 일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폰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기를 변경할 경우에는 OTP 를 사용하는 모든 계정에서 일시적으로 OTP 를 해지한 다음 기기 변경 후 다시 OTP 등록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같은 기기라도 네이버 앱을 삭제할 경우 초기화가 되어 OTP 인증이 안됩니다. 따라서 네이버 앱이 실수로 삭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를 주된 메일 및 클라우드 문서 보관용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저처럼 블로그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계정이 털려 몇년간의 중요한 포스트가 날아가거나 혹은 자신의 주요 정보가 다 털리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OTP 사용을 고려해볼 만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