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포스트에서 현재 건설된 거대 망원경에 대해 설명한바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재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인 초거대 광학 망원경에 대해서 소개할 생각이다.
현재 계획 중인 초거대 망원경 중 우리나라가 관심을 보인 거대 마젤란 망원경 (Giant Magellan Telescope)은 이미 설명한 바 있다. 이는 주경의 지름이 25m 에 달하는 거대 광학 망원경으로 미국의 하버드 대학 등 유명 대학이 중심이 되어 계획에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도 파트너 자격으로 비용의 일부를 대기로 하고 참여하기로 한 상태라고 한다.
한편 유럽 남방 천문대는 더 거대한 계획에 착수하고 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같은 차세대 거대 우주 망원경에서는 미국에 뒤지는 유럽 연합이지만 지상 기반의 광학 망원경에 있어서는 거대 마젤란 망원경을 능가할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있으니 바로 유럽 초거대 망원경 (European Extremely Large Telescope 약자로 E-ELT) 이다. 이는 무려 주경의 지름이 42 m 에 달하는 초대형 지상 광학 망원경이다.
(E-ELT 의 상상도. 자동차의 크기와 비교해서 망원경의 거대한 크기를 짐작해 볼 수 있다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저자 Swinburne Astronomy Productions/ESO)
E-ELT 는 유럽 남방 천문대 (ESO :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 의 차세대 광학 망원경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중에 있다. 물론 ESO 라고 해도 42미터 주경 광학 망원경을 만드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현재의 광학 기술로 제작이 가능한 주경의 최대 크기는 8미터 급 정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10미터 급 이상 망원경을 제작하려면 작은 거울 여러개를 결합해서 큰 망원경을 만드는 수 밖에 없다. 앞서 포스트에 설명한 남아프리카 거대 망원경이나 켁 망원경, GTC 등이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E-ELT는 무려 1000개의 육각형의 작은 거울을 연결시켜 만든다.
(남아프리카 거대 망원경의 거대한 주경의 모습. 9.2 미터 급이다. 육각형으로 만든 여러개의 작은 거울을 연결해서 큰 거울을 만든다. This file has been released into the public domain by the copyrightholder, its copyright has expired, or it is ineligible for copyright. This applies worldwide.)
(E-ELT 의 주경의 모식도이다. 1000개의 작은 육각형 거울이 하나의 큰 거울을 만든다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저자 Swinburne Astronomy Productions/ESO)
(위에서 내려다본 E - ELT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저자 Swinburne Astronomy Productions/ESO )
E- ELT 의 주요 관측 영역은 가시 및 근적외선 영역으로 역시 적응 광학 기술 (Adaptive Optic Technology) 를 이용하여 대기의 간섭현상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허블 우주 망원경 보다 훨씬 선명한 영상을 얻게 될 계획이다.
다만 E - ELT 는 2010년 이전에는 예산 확보 및 건설 결정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건설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면 아마도 2016년 이전에는 관측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ESO 는 이 E - ELT 에 사용되는 기술을 기반으로 무려 100미터 급 주경을 가진 광학 망원경을 생각하고 있다. 아니 지금은 있었다고 말하는 것이 옳겠다. 100미터 급 초대형 망원경을 계획하니 그 엄청난 건설비가 도저히 감당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결국 ESO 는 E - ELT 에 집중한다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하지만 흥미로운 주제이므로 한번 이 100미터 주경 망원경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이 망원경의 이름은 Overwhelmingly Large Telescope (OWL) 이다. 극도로 거대한 망원경 정도로 번역될 이 망원경은 (그런데 ESO는 정말 작명 센스가 별로인듯. 현재 ESO 가 사용하는 주력인 8.2미터 망원경 이름도 매우 큰 망원경 VLT : Very Large Telescope 이다. ) 사실 컨셉으로 끝나긴 했지만 어쩌면 다시 부활할지도 모른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이 망원경에 쓰인 기술은 사실 42미터 급 E - ELT 에 계획된 기술 그대로다. 한마디로 E - ELT의 대형화 버전이다.
(OWL 의 컨셉 아트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저자 ESO )
한편 미국도 거대 마젤란 망원경을 비롯하여 다른 초거대 망원경을 계획 중이다. 이 중에서 가장 큰 것은 30미터 망원경이란 뜻의 TMT (Thirty Meter Telescope ) - 이들도 작명 센스는 별로인듯 - 으로 글자 그대로 주경 지름 30미터 급 망원경이란 뜻이다. 미국의 마우나 케아 관측소에 건설이 계획중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다른 거대 망원경들과 비슷하다.
(30미터 망원경의 컨셉 아트 CCL 에 따라 복사 허용, 저자 표시 저자 Astro61 )
이와 같이 제안되는 여러 망원경들이 들어서게 되면 아마도 우주에 대한 인간의 지식은 더욱 확장될 것이다. 어떤 흥미로운 관측 결과들이 나올지 기대된다.
TMT 공식 사이트 : http://www.tmt.org
E - ELT 공식 사이트 : http://www.eso.org/public/astronomy/projects/e-elt.html
출처 : Wiki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