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iagram of the proposed Underground Gravity Energy Storage system. Credit: Hunt, et al)
과거 유용한 광물을 캐내던 광산 중 상당수는 광맥이 고갈되어 이제는 버려진 상태입니다. 일부는 관광 자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은 그냥 아무 용도 없이 폐쇄되어 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이 버려진 광산 가운데 지하 갱도를 에너지 주장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압축 공기처럼 밀폐된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고 경사진 갱도를 이용한 위치 에너지 방식도 제안된 바 있습니다.
작년에 위치 에너지 방식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제시한 호주의 국제 응용 시스템 분석 연구소 (Austria's International Institute of Applied Systems Analysis (IIASA))는 수직 갱도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인 Underground Gravity Energy Storage (UGES)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수직 갱도를 활용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여러 개의 레일과 모터를 사용해 수백 미터 높이 차이로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어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려진 지하 갱도가 많은 호주, 미국, 캐나다, 중국에서 상당히 많은 에너지 잠재력이 존재합니다. 연구팀은 저장 용량이 7-70TWh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수준의 에너지 저장이 가능한 폐광산은 일부에 불과하겠지만, 아이디어 자체는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론이 아닌 실제로 작동하는 프로토타입을 보여줘야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energy/abandoned-mines-gravity-batteries/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