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AWS Ocean Energy)
태양광 위주인 태양 에너지 발전이나 거대한 풍력 터빈을 이용한 발전이 대세인 풍력 발전과 달리 파력 발전은 아직 널리 사용되지는 않고 있으나 온갖 아이디어가 다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람과 파도가 강한 스코틀랜드 오크니 제도는 관련 연구가 매우 활발합니다.
스코틀랜드의 AWS Ocean Energy는 최근 오크니 제도 인근 바다에서 펼치는 망원경 같은 구조인 독특한 부유식 파력 발전기를 6개월 간 테스트했습니다. 이들이 개발한 아르키메데스 웨이브스윙 (Archimedes Waveswing)은 높이 7m, 지름 4m, 무거 50톤의 원통형 실린더로 완전히 물에 잠긴 상태로 작동합니다.
이 파력 발전기는 크게 압력 변화에 따라 움직이는 부표 부분과 아래에 고정되어 전력을 생산하는 사일로 (silo)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파도에 따라 부표가 아래 위로 움직이면 수압 펌프를 움직여 발전기를 돌리는 원리입니다. (동영상 참조) 마치 망원경을 늘렸다 줄였다 하는 방식과 비슷한데, 주변에 물이 새어 들어오지 않게 밀폐했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Waveswing Wave Energy Converter Explained)
(Concept to reality v2)
아르키메데스 웨이브스윙 프로토타입은 평균 10kW, 피크 80kW의 발전을 할 수 있는데, 이번 테스트에서는 예상보다 20% 정도 더 많은 발전량을 기록했습니다. AWS 오션 에너지 측은 15-500kW급의 상업용 파력 발전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디자인의 파력 발전기가 우후죽순처럼 등장하고 있는데, 과연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디자인은 어떤 것이 될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energy/ams-wave-power-testing/
https://awsocean.com/2022/11/aws-waveswing-trials-exceed-expectations/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