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이제 클럭 제한은 없다? 스냅드래곤 8 2세대 공개





 (출처: 퀄컴)

퀄컴이 스냅드래곤 8 Gen 2 (2세대)를 공개했습니다.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사진 및 영상처리, 인공지능 성능과 함께 전력 효율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기존의 스냅드래곤 8 시리즈가 무리하게 성능을 높이면서 발열량이 너무 늘었고 이로 인해 GOS 같은 문제가 생겼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자인 애플의 경우 전체 성능이 앞설 뿐 아니라 뛰어난 전력 효율로 클럭을 크게 낮출 필요가 적어 실제 사용자가 느끼는 체감 성능이 우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냅드래곤 8 2세대의 CPU는 크리오 프라임 코어 Cortex-X3 3.19GHz 한 개, 크리오 골드 Cortex-A715 2.8GHz 4개, 크리오 실버 Cortex-A510 2GHz 3개로 이뤄져 있습니다. 속도는 이전보다 최대 35% 높아지고 전력 소모량은 최대 40% 줄였다는 것이 퀄컴의 주장이나 실제 제품을 통해 검증해야 할 내용일 것입니다.

GPU인 퀄컴 아드레노 740는 719GHz로 작동하며 최대 25%의 성능 향상과 45%의 전력 효율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데, 스마트폰 GPU의 제약을 생각하면 현실적으로 모바일 게임에서 레이트레이싱 지원이 가능할지 다소 의문입니다.

(스냅드래곤 8 Gen 2 소개 영상)

헥사곤 DSP의 새 AI 가속기는 전 세대 대비 4.35배 정도 성능이 향상되었고 INT4 정밀도 기준 60% 전력 효율이 개선됐습니다. AI 가속기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역시 이미지 퀄러티를 항샹 시키는 것으로 이미지 처리를 담당하는 18비트 트리플 인지 ISP인 스펙트라와 함께 이미지를 처리합니다. 새로운 스펙트라 ISP는 배경과 사람은 물론 얼굴, 머리카락, 하늘, 바다 등 다양한 사물을 인지해 개별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 소니와 삼성과 협력해 신형 이미지 센서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것이 퀄컴의 설명입니다.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갤럭시 S23을 포함해 2023년에 등장할 대부분의 플래그쉽 스마트폰에 탑재될 것입니다.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4nm 파운드리에서 제조될 예정으로 결국 제조 공정보다 아키텍처 개선이 발열과 저전력 성능을 결정할 것입니다. 실물이 나오면 알 수 있겠지만, 이번에는 불 뿜는 드래곤 같은 발열을 잘 잡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

https://www.qualcomm.com/products/application/smartphones/snapdragon-8-series-mobile-platforms/snapdragon-8-gen-2-mobile-platform

https://www.gsmarena.com/snapdragon_8_gen_2_unveiled_faster_more_efficient_has_ray_tracing_and_wifi_7-news-56532.php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Qualcomm_Snapdragon_processors#Snapdragon_8_Gen_2_(2023)

https://namu.wiki/w/%ED%80%84%EC%BB%B4%20%EC%8A%A4%EB%83%85%EB%93%9C%EB%9E%98%EA%B3%A4/8%20%EB%9D%BC%EC%9D%B8%EC%97%85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통계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저도 통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가 다소 애매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통계학, 특히 수학적인 의미에서의 통계학을 공부하게 되는 계기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아마도 비교적 흔하고 난감한 경우는 논문을 써야 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문적 연구는 집단간 혹은 방법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그려면 불가피하게 통계적인 방법을 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분야와 주제에 따라서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상당수 논문에서는 통계학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과에서 통계 수업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학부 과정에서는 대부분 논문 제출이 필요없거나 필요하다고 해도 그렇게 높은 수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대학원 이상 과정에서는 SCI/SCIE 급 논문이 필요하게 되어 처음 논문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논문을 계속해서 쓰게 될 경우 통계 문제는 항상 나를 따라다니면서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간혹 통계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냐는 질문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통계 전문가라고 하기에는 실력은 모자라지만, 대신 앞서서 삽질을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입문자를 위한 책을 추천해달라  사실 예습을 위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통계는 학과별로 다르지 않더라도 주로 쓰는 분석방법은 분야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결국은 자신이 주로 하는 부분을 잘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과 커리큘럼에 들어있는 통계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9000년 전 소녀의 모습을 복원하다.

( The final reconstruction. Credit: Oscar Nilsson )  그리스 아테나 대학과 스웨덴 연구자들이 1993년 발견된 선사 시대 소녀의 모습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복원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 유골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역의 테오페트라 동굴 ( Theopetra Cave )에서 발견된 것으로 연대는 9000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유골의 주인공은 15-18세 사이의 소녀로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으나 괴혈병, 빈혈, 관절 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소녀가 살았던 시기는 유럽 지역에서 수렵 채집인이 초기 농경으로 이전하는 시기였습니다.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사람들도 젊은 시절에 다양한 질환에 시달렸을 것이며 평균 수명 역시 매우 짧았을 것입니다. 비록 젊은 나이에 죽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이런 경우가 드물지 않았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아무튼 문명의 새벽에 해당하는 시점에 살았기 때문에 이 소녀는 Dawn (그리스어로는  Avgi)라고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유골에 대한 상세한 스캔과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서 살아있을 당시의 모습을 매우 현실적으로 복원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나타난 모습은.... 당시의 거친 환경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긴 턱은 당시를 살았던 사람이 대부분 그랬듯이 질긴 먹이를 오래 씹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하고 억센 10대 소녀(?)의 모습은 당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해야 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듯 합니다. 이렇게 억세보이는 주인공이라도 당시에는 전염병이나 혹은 기아에서 자유롭지는 못했기 때문에 결국 평균 수명은 길지 못했겠죠. 외모 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되겠지만, 당시의 거친 시대상을 보여주는 듯 해 흥미롭습니다.   참고  https://phys.org/news/2018-01-te...

사막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온실 Ecodome

 지구 기후가 변해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비가 더 많이 내리지만 반대로 비가 적게 내리는 지역도 생기고 있습니다. 일부 아프리카 개도국에서는 이에 더해서 인구 증가로 인해 식량과 물이 모두 크게 부족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사막 온실입니다.   사막에 온실을 건설한다는 아이디어는 이상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사막 온실이 식물재배를 위해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사막 온실의 아이디어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사막 환경에서 작물을 재배함과 동시에 물이 증발해서 사라지는 것을 막는데 그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막화가 진행 중인 에티오피아의 곤다르 대학( University of Gondar's Faculty of Agriculture )의 연구자들은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장치를 결합한 독특한 사막 온실을 공개했습니다. 이들은 이를 에코돔( Ecodome )이라고 명명했는데, 아직 프로토타입을 건설한 것은 아니지만 그 컨셉을 공개하고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사막에 건설된 온실안에서 작물을 키움니다. 이 작물은 광합성을 하면서 수증기를 밖으로 내보네게 되지만, 온실 때문에 이 수증기를 달아나지 못하고 갖히게 됩니다. 밤이 되면 이 수증기는 다시 응결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에코돔의 가장 위에 있는 부분이 열리면서 여기로 찬 공기가 들어와 외부 공기에 있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에코돔 내부로 들어옵니다. 그렇게 얻은 물은 식수는 물론 식물 재배 모두에 사용 가능합니다.  (에코돔의 컨셉.  출처 : Roots Up)   (동영상)   이 컨셉은 마치 사막 온실과 이슬을 모으는 담수 장치를 합쳐놓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도 잘 작동할지는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