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European Space Agency)
(Locations of the 102 validated flashes observed by the NELIOTA project (in yellow) up to 27 March 2020. The flash in the red circle was also detected by the team of the Sharjah Academy for Astronomy, Space sciences & Technology, UAE. The lunar north pole is at the top. Credit: ESA / NELIOTA)
달에서 운석 충돌을 관측하는 유럽 우주국의 NELIOTA 프로젝트가 2017년 3월 관측을 시작한 이래로 100번째 운석 충돌을 발견했습니다. 지구에는 매년 막대한 숫자의 운석이 충돌하지만, 대부분 대기 중에서 불타 없어지기 때문에 작은 운석이 얼마나 지구로 들어오는지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NELIOTA는 대기가 없는 달에 충돌하는 운석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망원경으로 1.2m 지름 망원경에 트윈 카메라를 달아 달을 관측합니다. 이 관측 결과는 아랍 에미리트에 있는 샤르자 달 충돌 관측소(Sharjah Lunar Impact Observatory (SLIO) of the Sharjah Academy for Astronomy, Space Sciences & Technology, UAE)의 망원경으로 다시 확인해 검증합니다. 참고로 나사는 이미 이전부터 달 운석 충돌을 관측해 왔습니다.
NELIOTA에서 관측된 운석 충돌은 대부분 100g 이하로 지름 5cm 미만의 작은 운석이었습니다. 물론 3년 동안 충돌한 운석이 100개 밖에 안되는 것은 아니고 149시간의 관측 시간 동안 102건의 충돌을 관측한 것입니다. 이 충돌 데이터를 분석하면 지구로 매년 들어오는 약 10톤 정도의 운석의 양과 크기를 더 자신있게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달의 지구에 비해 질량이 1/81 수준으로 당연히 중력도 약해 끌어들이는 운석의 숫자도 작습니다. 하지만 대기가 없고 관측이 용이해 지구에 얼마나 많은 운석이 충돌하는지 모니터링하는 데 최적의 위치입니다. 앞으로 이에 관해서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더 나아가 앞으로 달 유인 탐사와 달 유인 기지 건설에서 운석 충돌 위험도 검증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