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친숙한 감기 물약 주요 성분 중 하나는 암브록솔 (Ambroxol)입니다. 점액 분비를 촉진해 가래 배출을 돕는 것이 주 효능입니다. 그런데 암브록솔이 치매 같은 퇴행성 뇌질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있어 임상 실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런던 성 요셉 병원의 로슨 연구소 (St Joseph’s Health Care London's Lawson Research Institute)의 스티븐 패스터낙 박사 (Dr Stephen Pasternak)가 이끄는 연구팀은 파킨슨병과 관련된 치매에서 암브록솔의 효능을 알아보기 위한 2상 임상 시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파킨슨병 연관 치매 (Parkinson’s disease dementia (PDD))는 나이가 많은 파킨슨병 환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로 β-glucocerebrosidase라는 물질을 생산하는 유전자의 변이가 있고 이 수치가 낮은 사람에서 더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팀은 암브록솔이 이 물질에 미치는 영향과 치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2상 임상 연구에는 평균 78.8세인 55명의 고령의 파킨슨병 환자가 참여했습니다. 환자들은 세 그룹으로 나뉘어 위약, 암브록솔 저용량 (하루 525mg), 암브록솔 고용량 (하루 1050mg)을 52주간 투여 받았습니다.
연구 결과 암브록솔의 장기 복용에 따른 부작용은 크지 않았습니다. 이미 이 약물이 만성 기관지염,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같은 만성 질환으로 장기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 부작용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약물의 효과인데, 이번 연구에서는 인지 기능 저하를 막는 기능을 발견하지 못했으나 β-glucocerebrosidase 수치를 높이는 효과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연구팀은 약물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3상 임상 연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진해 거담제가 치매를 막는 효과가 있을지 결과가 주목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brain/alzheimers-dementia/cough-syrup-dementia/
Silveira CRA, Coleman KKL, Borron K, et al. Ambroxol as a Treatment for Parkinson Disease Dementia: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AMA Neurol. Published online June 30, 2025. doi:10.1001/jamaneurol.2025.1687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