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Unitree)
휴머노이드 로봇과 로봇 개를 개발하는 중국의 유니트리(Unitree)가 사족보행 로봇 개의 새로운 응용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바로 소방 로봇입니다. 사족 보행 로봇은 계단을 포함해 다양한 지형을 이동할 수 있어 기존의 바퀴나 캐터필러를 이용한 로봇보다 지형 극복과 실내 환경 수색에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에서는 B2 쿼드롭드 (Quadrup) 로봇은 소방관을 도와 건물 내부를 수색하고 소방 호스를 이용해서 건물이나 위험한 장소에서 화재를 진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공개한 담배 꽁초 제거 로봇 보다 훨씬 유용해 보입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3521066386
(동영상)
다른 건 몰라도 소방 호스를 연결해서 화재를 진압하는 모습은 상당히 그럴 듯 한데, 소방 호스를 최대 60m까지 연결해서 초당 40리터의 물을 분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분사 범위와 세기도 함께 조절할 수 있습니다.
B2 로봇 개는 40cm 정도의 높이차를 극복할 수 있으며 45도의 경사를 지닌 계단도 오를 수 있습니다. 소방 호스 외에도 카메라와 유독 가스 센서를 달아 내부를 수색하고 위험 정도를 소방관 대신 검사할 수 있습니다. 소방관이 직접 나서기 어려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건물 내부를 수색하거나 혹은 화재를 진압하는데 유용해 보입니다.
물론 실제로 화재 현장에서 얼마나 유용한지는 직접 투입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 로봇은 이미 판매에 들어갔다고 하며 칭다오 소방 당국과 협업 중이라고 하는데, 실제 화재 현장에서 기대만큼 활약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robotics/unitree-b2-fire-rescue/
.jpg)
.jpg)
.jpg)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