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P)
HP가 라이젠 모바일인 라이젠 5 2500U를 탑재한 엔비 360 15.6인치 노트북을 내놓았습니다. 이 노트북은 라이젠 모바일 전용이 아니라 본래 인텔 U 시리즈 노트북에 라이젠 모바일을 탑재한 것으로 다른 사양은 비슷하지만, CPU가 변경된 제품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가격으로 1TB HDD와 8GB 메모리가 포함된 기본 제품의 가격이 699달러입니다. 이는 같은 사양의 Core i7-8550U 버전이 930달러인 점을 고려할 때 CPU를 상당히 저렴하게 넘기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능 비교를 해봐야 알겠지만, 라이젠 2500U 도 4코어 8쓰레드에 2.0/3.6GHz 클럭을 제공하므로 성능면에서는 크게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픽은 당연히 HD 630보다 8CU 베가가 훨씬 성능이 좋을 것입니다.
물론 발열이나 안전성 등 다른 문제도 확인할 필요가 있겠지만, 가격 경쟁력 면에서 라이젠 모바일은 합격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렇게 저렴하게 CPU를 판매하면 사실 남는 게 별로 없을 것 같은데, 일단 AMD 입장에서는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 같습니다.
모바일 CPU는 사실상 인텔이 거의 100% 시장을 독점하고 있어 AMD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작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서 AMD는 라이젠 모바일의 가격을 매우 저렴하게 책정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AMD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현재 라이젠 모바일 엔비 360은 미국 현지 베스트바이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AMD의 CEO인 리사 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한 개 구매해 나오는 모습을 올렸습니다. 리사 수 누님의 행복한 미소가 돋보이는 사진인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