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voBus Citaro E-CELL city bus can be customized with modular battery packs to satisfy differing range requirements(Credit: Mercedes-Benz))
전기 버스는 이제 별로 신기하지 않은 물건이 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울시도 모든 시내 버스로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현대 자동차같은 국내 업체도 뛰어드는 등 전기 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배기 가스 규제가 우리보다 더 엄격한 유럽에서 메르세데스 벤츠가 전기 버스를 내놓았다는 소식은 놀랍다기보다는 '이제서야' 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이제 전기버스는 낯설지 않은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개발하는 전기 버스는 과거 디젤 버스로 생산되었던 Citaro 의 EvoBus의 전기차 버전으로 뜨거운 스페인에서 영하의 북극권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안정적인 작동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합니다. 버스의 명칭은 EvoBus Citaro E-CELL으로 독일의 공공 운송 업체인 Rhein-Neckar-Verkehr GmbH와 계약을 맺고 2018년부터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벤츠에 의하면 이 전기버스는 Citaro E-mobility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데 교체가 간단한 모듈식 설계를 통해 주행 거리를 쉽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노선 길이에 맞춰 공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벤츠는 2030년까지 시내 버스의 70%가 무배출 차량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결국 상당한 버스 교체 수요가 있다는 이야기인데, 중소 기업은 물론 대형 자동차 메이커까지 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내연 기관 버스도 과거의 추억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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