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 출시를 앞두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의 주요 버전들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듯 과거에는 비슷한 기능의 윈도우를 여러 버전으로 나누고 가격을 차별했지만, 이제는 기기와 영역에 따른 제품군으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PC, 모바일, 사물 인터넷 등으로 말이죠. 하지만 본래 라이센스 장사를 하는 기업답게 라이센스에 따른 제품 구분 역시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1) 윈도우 10 홈(Windows 10 Home) :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가정용 버전으로 윈도우 10의 기본적인 기능을 모두 포함한 버전. 데스크탑, 노트북, 2-in-1 PC 를 위한 버전으로 음성 비서인 코타나와 새로운 웹브라우저인 엣지, 그리고 얼굴, 홍채 및 지문 인식 기능인 윈도우 헬로가 포함된 버전. 여기에 Xbox One과 스트리밍 게임 연동 지원.
2) 윈도우 10 프로(Windows 10 Pro) : 기업형 버전으로 이전의 프로버전들의 후계. 윈도우 10 홈의 모든 기능을 지원함과 동시에 기기 관리, 데이터 보호, 클라우드 기능, 원격 지원 등 기업형 기능을 포함. 실제적인 기능에서 이전 프로버전처럼 홈 버전과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3) 윈도우 10 모바일(Windows 10 Mobile) : 이전의 윈도우 폰 8 및 RT 를 포함시킨 버전.
위의 세 가지 버전은 윈도우 10 출시 이후 1년 동안 기존의 윈도우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윈도우 버전이 여기까지만 있어도 될 것 같지만 사실 더 많은 버전들이 존재합니다.
4)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Windows 10 Enterprise) : 윈도우 10 프로 빌드에 중간 및 대형 조직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한 버전. 볼륨 라이센스 정책에 따라 기존 윈도우 사용자도 업그레이드 가능
5) 윈도우 10 에듀케이션(Windows 10 Educations) : 이름 처럼 교육 기관용. 역시 볼륨 라이센스에 따라 기존 윈도우 사용자는 업그레이드 가능
6) 윈도우 10 모바일 엔터프라이즈(Windows 10 Mobile Enterprise) : 윈두우 10 모바일의 엔터프라이즈 버전.
그리고 여기에 더해서 ATM, 매장, 산업용 로봇 등을 위한 윈도우 임베디드를 이어받은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와 모바일 버전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새롭게 윈도우 10 사물인터넷 코어(Windows 10 IoT Core) 가 등장합니다.
마이크로소트프는 다양한 기기들을 위한 윈도우를 하나로 통합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통합이 가능할지는 앞으로 두고봐야 하겠지만, 이와 같은 계획은 역시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영원할 것 같던 PC의 독주가 끝나고 다양한 기기가 공존하는 시대가 온 것이죠. 5년 10년전에는 예상할 수 없었던 일이지만, 역시 시대는 변하기 마련이라는 것을 다시 보여주는 좋은 사례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