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redit: Samsung)
삼성전자가 지난 8월 FSM 2024에서 공개한 PCIe 5.0 인터페이스 고속 SSD인 PM9E1 NVMe Gen 5 SSD의 양산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정확한 출시 시점과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스펙은 이미 공개되어 있습니다.
5nm 미세 공정으로 만든 자체 SSD 컨트롤러와 읽기와 쓰기 속도는 이전 세대 대비 두 배나 빠른 14.5GB/s와 13GB/s에 달합니다. 사실상 일반 소비자용으로는 좀 과한 수준입니다. 그러면서도 최신 미세 공정을 이용해 전력 소모를 50%나 줄이고 발열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입니다.
내구성은 전세대인 PM9A1의 1200TBW의 두 배인 2400TBW로 역시 일반 소비자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차고도 남는 내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512GB, 1TB, 2TB, 4TB로 네 가지입니다.
속도와 용량 모두 아쉬운 부분이 없는 제품이지만, 아마도 가격이 가장 아쉬운 부분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PCIe 5.0 SSD가 대부분 고가인 점과 삼성 제품의 프리미엄을 생각하면 가격은 그렇게 저렴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SSD 가격이 빨리 떨어지지 않는 추세인데, 속도보다 가격이 더 아쉬운 부분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