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인텔)
인텔이 팬서 레이크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면서 Xe3 내장 그래픽에 대한 정보도 대거 공개했습니다. 팬서 레이크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4코어 Xe GPU 모델과 12코어 Xe GPU 모델 두 가지로 나뉘어서 출시된다는 것입니다. 루나 레이크가 Xe2 코어 8개나 7개를 탑재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으로 12코어 Xe GPU 모델은 보급형 노트북 그래픽 카드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루나 레이크: https://blog.naver.com/jjy0501/223572059665
Xe3 GPU는 이전 세대 에로우 레이크 H 보다 전력 대 성능비가 40%나 개선되었습니다. 루나 레이크와 비교해서도 50% 이상 성능이 높아졌다는 것이 인텔의 설명인데, 12코어 기준으로 비교한 것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4코어 경우 코어 당 성능이 높아졌어도 과연 전체 성능이 높아졌을지는 다소 의문인데, 실제 물건이 나와봐야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대목은 Xe3 4코어 버전의 경우 4MB L2 캐시를 지닌 반면 Xe3 12코어 버전은 CPU와 견줄만한 16MB의 대용량 L2 캐시를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독립 그래픽 카드 수준의 대용량 L2 캐시를 지닌 만큼 다이도 그만큼 크고 가격도 올라갈 것으로 보이는데, 그에 걸맞는 성능이 나와줄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여기에 16코어 CPU + 12 코어 Xe GPU 버전의 경우 대역폭 때문에 노트북용 DDR5 메모리를 쓰지 못하고 LPDDR5x 9600을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역시 가격 인상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주목할만한 변화는 Xe3의 인공지능 게임 성능 향상 기술인 XeSS가 멀티 프레임 생성 (MPG)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슬라이드로 봤을 땐 x3 정도는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인텔 XeSS를 지원하는 게임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점이 발목을 잡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Xe3 4코어와 Xe2 8코어의 성능 차이가 얼마나 날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