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애플)
애플이 M5칩을 공식 발표하고 다른 이벤트 없이 아이패드 프로? 맥북 프로 및 애플 비전 프로에 M5를 탑재했습니다. M5는 TSMC의 N3P 공정으로 제조된 최신 칩으로 N3E로 제조된 M4보다 트랜지스터 밀도는 크게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이나 트랜지스터 집적도를 높이고 클럭을 다소 높여 성능을 높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M5에 대한 정보는 많이 공개된 것이 없으나 애플에 의하면 AI 성능에서 가장 큰 진보를 달성한 M 시리즈 프로세서입니다. 10코어 CPU와 10코어 GPU, 그리고 더 빠른 뉴럴 엔진을 지니고 있는데, AI 연산에서 M4와 비교해 최대 4배 빠른 피크 성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AI 성능이 FP8 기준 TOPS가 얼마인지 밝히지 않고 애매하게 말하는 점으로 봐서는 최근 공개된 퀄컴 스냅드래곤 X2 엘리트 (80TOPS)보다 더 빠르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데 구체적인 성능은 나와보면 곧 알게 될 것입니다. 아무튼 M4보다는 확실히 빠르고 독립 GPU보단 느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GPU 성능은 이미 A19에서도 상당한 향상을 보였기 때문에 확실히 빠를 것으로 기대합니다. 애플에 의하면 M4보다 45% 높아진 그래픽 성능과 3세대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며 멀티 스레드 성능도 15%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늘어난 CPU 및 GPU 성능을 뒷받침하기 위해 메모리 역시 대역폭이 120GB/s에서 153GB/s로 30% 늘어났는데, 이 수치는 128bit LPDDR5x 9523을 사용하는 스냅드래곤 X2 엘리트와 비슷하므로 같는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M5를 적용한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256/512GB 버전에서 메모리가 12GB로 50% 늘었고 1/2TB 모델에서는 16GB로 유지됐습니다. 그보다 맥북 프로도 계속 16GB 부터 시작인데, 늘어난 AI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메모리라도 좀 더 넉넉히 넣어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암튼 구체적인 성능이 가장 궁금합니다. 실제 제품이 풀리면 본격적인 벤치 결과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