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GPT 생성 이미지)
수면은 뇌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자는 동안 뇌는 데이터를 정리하고 노폐물을 정리해 뇌가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유지합니다. 따라서 수면 시간이 부족하고 수면의 질이 나쁜 경우 뇌의 노화도 빠르개 진행됩니다. 장시간의 수면 부족은 치매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아비게일 도브 (Abigail Dove, researcher at the Department of Neurobiology, Care Sciences and Society, Karolinska Institutet)와 동료들은 수면의 질이 뇌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연구팀은 UK 바이오뱅크애 등록된 27500명의 뇌 MRI 데이터와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수면의 질 (불면증, 수면 패턴, 수면 시간, 코골이, 낮 시간에 졸림)을 분석했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수면 설문 조사에 따라 건강한 수면 (4점 이상), 중간 (2-3점), 수면 불량 (1점 이하)로 분류됐습니다. 뇌 나이는 수천명의 MRI 데이터와 실제 나이를 AI에게 학습시켜 분류하게 만들었습니다.
연구 결과 수면 점수가 1점 떨어질 때마다 뇌 나이는 6개월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매가 발생하기 전 단계라도 수면 부족이 뇌 노화를 촉진한다는 점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없지만, 이번 연구는 수면의 질과 시간을 개선하는 것이 어쩌면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잘 자는 일은 건강과 사회 생활 모두를 위해 중요합니다.
참고
https://medicalxpress.com/news/2025-09-poor-brain-aging.html
Yuyang Miao, et al. Poor sleep health is associated with older brain age: the role of systemic inflammation, EBioMedicine (2025). DOI: 10.1016/j.ebiom.2025.105941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