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인텔)
2023년 1월 실적 발표와 함께 인텔은 2023년 하반기에 메테오 레이크가 예정대로 출시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인텔은 앞으로 4년에 걸쳐 5개의 노드를 진행할 예정으로 메테오 레이크는 첫 EUV 공정인 인텔 4 공정의 첫 제품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큽니다. 여기서부터 제대로 진행되어야 인텔 3, 20A, 18A 같은 후속 공정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인텔 CEO인 펫 겔싱어는 5개의 차세대 프로세스 노드 중 2개가 완성 혹은 거의 완성 단계라고 했는데, 인텔 7 공정에 이어 인텔 4 공정도 이제 본격 양산 준비 단계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테오 레이크가 사용하는 인텔 4개 첫 EUV 공정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부담이 클 수 있지만, CPU 타일만 제조하는 방식이라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고 수율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이가 작아져 버리는 부분이 적기 때문입니다.
메테오 레이크의 GPU 타일과 I/O 타일, SoC 타일은 모두 TSMC에 외주를 주는데 GPU는 5nm, 나머진 6nm 공정입니다. 완전 최신 공정은 아니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반을 이루는 베이스 타일은 22nm 공정을 이용한 인텔 16 (22FFL)으로 그 위에 포베로스 Foveros 방식의 3D 패키징을 활용해 타일을 붙이게 됩니다.
다만 현재 메테오 레이크에 대해서는 노트북 용으로만 나오거나 TDP 65W 제품까지만 나온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아직 인텔이 공식 발표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두고봐야 알겠지만, 사실이라면 대기 중인 소비자들에겐 실망스러운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아무튼 메테오 레이크가 올해 하반기 (아마도 10-11월?)에 나온다면 그전에 더 상세한 내용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체적인 성능과 출시 범위, 가격 등 여러 가지 내용이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