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Lena Bergstrom produced the first object from SSAB's batch of fossil-free steel: this candle holder, "symbolizing light at the end of the tunnel." Credit: SSAB)
스웨덴의 사브가 볼보에 수소 환원제철법으로 제조한 철강을 처음으로 공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수소 환원 제철법은 환원제로 수소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석탄이나 코크스 없이 수소를 이용해 직접 철을 얻을 얻습니다. (Fe2O3 + 3H2 -> 2Fe + 3H2O) 이 방법은 수소를 사용해 물을 부산물로 얻는 반응이기 때문에 탄소 중립 제철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포스코 등 국내 철강 업계도 큰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아스셀로미탈의 경우 스페인에 세계 최대의 그린 수소 제철소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440107516
연간 70억 달러 이상의 철강을 판매하고 있는 사브는 이번에 최초로 수소 환원제철법에 의한 철강을 생산해 볼보에 납품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인 단가와 수량은 밝히지 않았지만, 아무튼 수소 제철소가 하나씩 현실이 되는 분위기입니다. 사브는 최초의 화석 연료 없는 (fossil free) 철강을 생산했다고 자축했습니다.
다만 현재 생산되는 수소는 대부분 화석 연료를 원료로 생산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과연 얼마나 친환경적인지는 물음표가 붙습니다. 스웨덴은 현재 대규모 그린 수소 제철소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는데 여기에 성공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259083682
그린 수소 제철소는 기술적인 어려움보다 사실 경제성이 있느냐가 가장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수소는 꽤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수소 가격을 어떻게 낮추느냐가 결국 관건이 될 것입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materials/ssab-volvo-green-steel/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