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global rates of total population fully vaccinated against COVID-19. Credit: Our World in Data)
옥스퍼드 대학의 비영리 연구소인 Our World in Data에 따르면 전 세게적으로 50억 도즈의 백신이 접종되었으며 전 세계 인구의 25% 정도가 완전히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하루 3300만 도즈의 백신이 접종되고 있습니다. 가장 접종률이 높은 국가는 몰타로 전체 인구의 79.5%, 12세 이상 인구의 90%가 접종을 완료했으며 싱가포르, 아이슬란드, 아랍 에미리트 연방 등 국가도 전체 인구의 75%가 접종을 완료해 성인 인구의 대부분이 접종을 완료해가는 중입니다.
현재 접종된 백신의 40%는 중국에서 접종된 것으로 모두 19.6억회분입니다. 그 다음으로 접종자가 많은 국가는 인도 (5억 8900만회)와 미국 (3억 6300만회)인데 사실 인도는 인구 대비 접종자 수는 중국이나 미국 대비 아직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예멘, 아이티, 콩고 민주 공화국, 차드 등 일부 국가는 접종 완료자의 비율이 0.01%에 불과할 정도로 낮습니다. 접종 데이터를 찾을 수 없는 북한 역시 거의 접종한 사람이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 세계 140개 국에서 접종 완료자 비율이 10%가 넘어가는 가운데, 아프리카 대륙은 접종률에서 가장 낮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접종률이 10%가 넘는 국가는 네 개에 불과하며 50억 도즈가 접종되는 동안 아프리카에는 8700만 건 정도만 접종이 이뤄져 전 세계 접종량의 2%에도 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 접종률이 매우 낮은 상태가 내년까지 지속되면 이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다시 등장해 코로나 19 종식이 계속 멀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입니다.
다만 지난 1년 간 백신 생산 능력이 크게 늘어난 만큼 내년에는 백신 부족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의료 인프라가 열악하고 저소득층이 많은 국가와 지역에 대해서는 국제 사회의 도움이 있어야 백신 접종률이 의미 있게 올라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health-wellbeing/covid19-vaccine-five-billion-doses-global-who/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12618701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