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OceanEnergy)
아일랜드의 파력 발전 회사인 오션에너지 (OceanEnergy)가 하와이에 대형 파력 발전 장치를 설치해 오아후 (Oahu) 섬의 전력망에 연결할 계획입니다. 이 회사가 아일랜드 갈웨이()만 에 설치한 1/4 스케일 모델은 3년간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마쳤으며 이제 하와이 앞 바다에서 749톤의 부표식 파력 발전기가 성공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지 검증할 차례입니다.
이 대형 부유식 파력 발전기는 파도에 따라 발전기 내부의 수위가 높아지고 낮아짐을 이용합니다. 바닷물이 피스톤처럼 공기를 밀어내고 끌어당기는 힘을 이용해 터빈을 돌리는 데 이는 가장 흔한 파력 발전 방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런 형태의 발전기는 대부분 해안가에 설치되어 크기를 키우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원리 설명 영상)
오션 에너지의 파력 발전기는 수심 60미터의 파도가 센 바다 한가운데 설치됩니다. 발전 용량도 1.25MW로 상당히 큰 편입니다. 2010-2018년 사이 설치된 파력 발전 용량이 19MW 정도인 점을 생각하면 상당히 대형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대부분의 프로토타입 파력 발전기는 용량이 작았습니다.
상업 전력 발전을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형 파력 발전기는 상당히 의미가 있습니다. 다만 실제로 경제성과 신뢰성을 지닌 파력 발전기일지는 좀 더 검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될지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