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Malta)
구글 X 의 스핀오프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인 몰타 에너지 저장 시스템 (Malta energy storage system)이 빌 게이츠의 브레이크쓰루 에너지 벤처 (Breakthrough Energy Venture)에서 26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아 프로젝트를 진행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소식입니다. 몰타 프로젝트는 많은 것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용융염 (molten salt) 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이라는 점은 알려져 있습니다.
용융염은 저렴한 가격에 많은 열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어 차세대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응용 사례는 태양열 에너지를 저장하는 용융염 태양열 발전소로 밤에도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최근 하나씩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본래 열에너지 형태인 태양 에너지 이외에도 남는 전기를 열에너지 전환해 용융염에 저장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몰타 프로젝트의 경우 열에너지를 다시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방식은 상세하게 공개하지 않았지만 열에너지 차이를 이용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부분이 핵심인데 전기 에너지는 100% 열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지만, 그 반대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증기 터빈 발전기는 효율이 30% 수준으로 상당량의 에너지가 그대로 사라지게 됩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지가 가장 큰 관건입니다.
아직 실물이 등장한 건 아니지만 구글이 주도한 프로젝트에 빌 게이츠가 설립한 펀드가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도 화제는 될 것 같습니다. 과연 어떤 시스템이고 효율이 얼마나 높을지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