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MyDigitalSSD)
MyDigitalSSD에서 출시한 MyDigitalSSD M2X는 M.2 NVMe SSD를 USB 3.1 기반의 외장하드로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JMicron의 JMS583 USB 3.1 Gen 2 to PCIe 3.1 x2 칩을 사용해서 1GB/s의 전송 속도를 보장합니다. 따라서 이보다 더 빠른 속도를 지닌 SSD의 성능을 100% 끌어낼 수 없지만, 이는 USB 3.1의 한계상 다른 방법은 없다고 하겠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인터페이스상 전력이 최대 4.5W 끌어쓸 수 있으며 SSD 자체에는 3.8W까지만 지원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일부 제품은 저전력 세팅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가격은 39달러입니다.
(출처; 실버스톤)
실버스톤에서는 M.2 SSD용 라이저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SST-ECM23 라이저 카드는 2280 규격의 M.2 카드를 지원하며 PCI x 16 지원 로우 프로파일 카드라 속도나 전력의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인보드에 M.2 슬롯이 넉넉해도 멀티 GPU 등으로 발열이 걱정되는 유저라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일 것입니다. 아쉽게도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일반적인 라이저 카드 가격을 생각하면 그렇게 비싸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튼 M.2 SSD 보급에 따라 다양한 액세서리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M.2 NVMe SSD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려가서 많이 보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