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ME can scan half the sky in a single day(Credit: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캐나다에 매우 특이한 외형의 전파 망원경이 등장했습니다. Canadian Hydrogen Intensity Mapping Experiment (CHIME)라는 명칭의 이 전파 망원경은 움직이는 부위가 전혀 없이 지구의 자전에 따라 북반구 하늘 전체를 관측합니다. 관측 대상은 37-75cm 파장으로 우주 공간에 존재하는 수소의 3차원적 지도를 그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100m 길이의 네 개의 전파 망원경을 건설하는 데 1300만 캐나다 달러가 들었고 캐나다 고등 연구소Canadian Institute For Advanced Research (CIFAR) 및 대학들이 협력으로 이 비용을 조달했다고 합니다. CHIME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수소 원자의 3D 지도를 그리는 것이지만, 이와 더불어 고속 라디오 버스트 Fast Radio Bursts와 전파 펄서 (radio pulsar) 같은 독특한 천문 현상을 찾는 것도 중요한 목표입니다.
고속 라디오 버스트는 전파 펄서에서 나오는 매우 짧은 에너지 폭발 현상으로 수천분의 1초 동안만 지속되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CHIME은 이 현상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와 그 메카니즘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무튼 전파 망원경이라고 말을 해주지 않았다면 그 목적을 전혀 모르게 생긴 물건인 것 같습니다. 처음 봤을 때는 태양열 발전소처럼 생겼다고 생각했는데, 태양열 대신 전파를 모으는 기기인 셈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