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ESA/Hubble & NASA)
우주에는 다양한 사연과 독특한 구조를 지닌 은하들이 많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두 은하 역시 마찬가지인데, 둘 다 독특하게 생겼지만 오늘의 주인공은 아래에 있는 은하입니다. MCG+01-38-004 은하 (위에 보이는 은하)와 MCG+01-38-005(아래 보이는 은하. NGC 5765B라고도 함)는 서로 수직으로 충돌 중으로 보이는데, 아래 있는 은하에서는 아주 강력한 마이크로웨이브가 나오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웨이브(microwave)는 전자레인지에서 사용되는 파장으로 대개 1m-1mm 사이 파장을 의미합니다. 우리 사용하는 전자레인지의 원리는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해서 음식물 속의 물 분자를 진동시키는 것입니다. 물 분자는 산소와 수소로 이뤄져 있는데 수소가 양전하를 띄고 산소가 음전하를 띄는 극성 분자입니다. 따라서 전자기장이 양과 음으로 진동할 때 빠르게 방향을 바꾸며 전자기장에 따라 정렬하면서 서로 마찰을 일으킵니다. 결국 이는 음식물의 온도를 데우는 쪽으로 작용합니다.
MCG+01-38-005은하에서는 반대의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은하의 강력한 중심 블랙홀은 막대한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는데, 그 주변에 있는 분자 구름의 물 분자가 이 에너지를 흡수합니다. 에너지를 흡수한 물 분자는 다시 고유한 파장에서 에너지를 내놓게 되는 데 그 파장이 마이크로웨이브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이크로웨이브 파장에서 강력한 에너지를 방출하는 은하를 메가메이저 은하 (megamaser galaxy)라고 부르는데, MCG+01-38-005은 물에서 나오기 때문에 물 메가메이저 은하 (water megamaser)라는 아주 독특한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가메이저 은하는 우주에 얼마나 독특한 은하가 많은지를 보여주는 사례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히 물 메가메이저 은하는 상상도 못했던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