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ls-Royce Spirit of Innovation in action. Credit: Rolls-Royce)
좀 지난 소식이지만, 롤스 로이스의 전기 비행기인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이 처음 목표한 세계 최고속 전기 비행기 타이틀을 거머쥐었습니다. 최근 진행된 테스트 비행에서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은 202초만에 고도 3000m에 도달해서 이전 세계 최고속 전기 비행기의 기록을 60초 단축했을 뿐 아니라 3km에 걸쳐 555.9 km/h, 15km에 걸쳐 532.1 km/h의 속도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순간 최고 속도는 623 km/h (387.4 mph)에 달했습니다. 2017년 지멘스의 338 km/h의 세계 최고 기록을 가볍게 뛰어넘는 속도입니다.
이전 포스트: https://blog.naver.com/jjy0501/222509136302
(동영상)
물론 이런 기록에도 불구하고 이 전기 비행기는 실용적인 항공기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 정도 성능은 이미 내연 기관을 이용해서 2차 대전 시기에 달성했고 승객을 태울 수도 없는 1인승 소형 항공기라 상업적인 활용도 어렵습니다.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의 진정한 의미는 차세대 전기 항공기를 만들기 위한 기술 축적입니다. 한 번에 많은 출력을 내면 배터리와 전기 모터, 기타 전기 장치에 많은 발열과 부하가 가해집니다. 냉각 장치를 포함해 관련 시스템의 안전성과 성능을 검증해야 더 대형 전기 항공기 개발이 가능합니다.
스피릿 오브 이노베이션이라는 이름도 그런 의미로 해석되는데, 앞으로 전기 비행기가 얼마나 흥하게 될 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newatlas.com/aircraft/rolls-royces-electric-plane-world-speed-record/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