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Vecow)
인텔이 10nm 공정의 최신 아톰프로세서인 엘크하트 레이크 (Elkhart Lake)를 출시하면서 관련 제품도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산업용 PC 제조사인 베코우 (Vecow)는 산업용 팬리스 미니 PC인 SPC-6000을 선보였습니다. TDP 12W급 Atom x6425RE를 사용한 미니 PC로 IoT 및 산업 현장에서 사용할 목적입니다.
엘크하트 레이크: https://www.tomshardware.com/news/new-vecow-spc-6000-fanless-pc-features-elkhart-lake-atom-cpus
산업용이라는 특징 때문에 크기는 작아도 단자는 많은데 네 개의 COM 포트, 각각 두 개의 USB 3.1/USB 2.0 단자, 3.5mm 오디오 잭, 두 개의 인텔 Gigabit Ethernet 포트. DVI-I 및 디스플레이 포트 (각각 4K 60Hz 지원)를 지니고 있습니다. 거의 단자와 방열판 밖에 없는 것 같은 디자인입니다.
방열판은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아 이것만으로 충분할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최신 아톰 프로세서인데다 10nm 공정 적용으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산업용 PC의 경우 본래 팬리스 디자인에 열에 잘 견디는 부품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팬이 있는 소비자용 PC보다 내구성이 훨씬 뛰어납니다. 다만 가격이 좀 비싸 소비자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무튼 엘크하트 레이크 기반 PC들이 하나씩 등장하고 있어 조만간 소비자 시장에서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
https://www.tomshardware.com/news/new-vecow-spc-6000-fanless-pc-features-elkhart-lake-atom-cpus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