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t: BAE systems)
BAE systems가 영국 해군으로부터 320만 파운드의 자금을 지원받아 현재 영국 해군의 주력 RIB (rigid inflatable boat)인 P24 (Pacific 24)의 무인 자율 항해 버전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P24는 폭 2.6m, 길이 7.6m의 소형 보트로 최고 시속 70km (38노트)로 항해할 수 있으며 150해리 (대략 280km)의 항속 거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2+6명의 승조원을 태울 수 있으며 단거리 정찰 및 침투 임무에 사용합니다. 최대 장점은 작은 크기 덕분에 구축함은 물론 항공기에도 쉽게 탑재가 가능하다는 점일 것입니다.
BAE는 P24 보트에 자율화 시스템 전문 기업인 L3Harris의 로보틱 컨트롤 시스템과 센서, 고해상도 광학 및 열화상 카메라, 장거리 음성 시스템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원격 혹은 자율적으로 항해할 수 있습니다. 다른 P24 보트와 마찬가지로 무인화 버전 역시 기관총 등의 무장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BAE 시스템스는 P24 무인 보트가 단순 경비 업무는 물론 해적 감시, 국경 경비, 정보 수집 등의 임무를 무인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술 수준을 고려하면 완전 자율형 무인 선박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고 원격으로 조종하는 경우 더 쉽게 무인화가 가능한 만큼 이런 무인 선박의 비중은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