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기내 인터넷에 대해서 보수적인 한국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기내 인터넷 서비스가 점차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드린 Gogo Inflight Internet 은 3G 망을 이용해 기지국과 항공기 사이의 통신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이었습니다. ( http://blog.naver.com/jjy0501/100171533971 참조) 하지만 이 방식은 바다를 건너는 국제선의 경우 이용할 수 있는 3G 망이 없어 주로는 미 국내선에만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JetBlue 사 (미국의 저가 항공사) 의 Fly - Fi 서비스는 Vitsat 의 Excede 위성 인터넷을 이용한 것으로 기존의 3G 망을 이용한 Gogo 등의 서비스 보다 빠르다는 것이 회사측의 주장입니다. 실제 이론적인 속도는 다운로드 12 Mbps 업로드 3 Mbps 로 대략 4-5 Mbps 급이 최대한 현재의 다른 기내 인터넷 속도보다 빠른 건 사실입니다. JetBlue 측에서 올린 영상으로는 체감상으로 매우 빠른 것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Fly Fi 서비스는 FAA 등의 승인을 거쳐 정식으로 서비스될 예정인데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A320 에서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물론 위성 네트워크를 사용하므로 커버되는 범위가 다른 3G 기반 서비스보다 더 넓어서 미래에 국제선에서도 기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업무 관계로 기내에서도 인터넷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나 그게 아니더라도 장시간의 비행이 지루한 고객들에게 인터넷 서비스는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