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4 Source : Samsung)
엑시노스 옥타 버전 및 스냅드래곤 600 버전의 갤럭시 S4 를 처음 발매하던 시점에 다른 베리에이션 모델들이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는 있어왔습니다. 그중 하나는 LTE - Advanced 탑재 모델이었는데 생각보다 다소 빠르게 갤럭시 S4 LTE - A 가 등장했습니다. 사실 현재까지는 망이 충분히 지원해 주지 않아 그 메리트를 느끼기 어려운 LTE - A 보다는 스냅드래곤 800 의 존재가 더 크게 다가올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삼성 투머로우의 갤럭시 S4 LTE - A 홍보 영상 )
현재까지는 LTE - A 의 효과는 망이 지원하는 일부 지역에서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광고에서 나온 150 Mbps 의 속도는 그냥 이론적 이야기고 현재로써는 큰 의미가 있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향후 무선 망이 계속 확충된다면 의미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을 매년 바꾸는게 아니라 일반적으로 약정이 걸린 기간 만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LTE - A 는 의미 없다곤 말하기 힘듭니다. 아무래도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지원 되는 걸 사는 게 낫겠죠.
논란이 없는 부분이라면 스냅 드래곤 800 모델이 현시점에서 가장 강력한 성능을 지닌 모바일 AP 라는 사실입니다. 이미 스냅드래곤 800 벤치 마크 ( http://blog.naver.com/jjy0501/100190437877 참조) 에서 볼 수 있듯이 CPU 성능은 물론 GPU 성능에서도 스냅드래곤 600 을 넘어서고 있으며 최근 등장한 벤치마크를 보면 엑시녹스 옥타 역시 넘어서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플웨즈에서 진행한 성능 벤치마크에서 (아래 링크 참조 ) CPU 성능은 대략 10% 정도, GPU 성능은 테스트에 따라 20 - 30% 에서 2 배에 가까운 결과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발열은 더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결국 엑시녹스 옥타 버전 갤럭시 S4 보다는 스냅드래곤 800 버전이 현 세대에서는 더 나은 선택이라는 결론이 나오고 있고 일부에서는 이것이 갤럭시 S4 완전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점으로 볼 때 결국 올해 하반기에는 스냅 드래곤 800 이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표준 AP 로 자리잡게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결과로 인해 초기에 갤럭시 S4 를 구매한 유저들은 다소 아쉽다는 반응인데 사실 IT 세상에서 내가 산 모델이 곧 시대의 뒤쳐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긴 하죠. 하지만 토사구패드라고 불리는 아이패드 3 세대도 대부분 유저들이 그냥 잘 쓰고 있듯이 엑시녹스 옥타 버전 갤럭시 S4 도 유저가 잘 사용한다면 문제될 것은 없다고 봅니다. 물론 속은 약간 쓰리긴 할 것 같네요. (여담이지만 저도 GTX 680 을 두장 마련해서 SLI 를 했는데 GTX 780 나오는 걸보니.... 소화가 잘 안됩니다. )
추가 : 플웨즈 배터리 테스트 - http://www.playwares.com/xe/31704469
Wi Fi 인터넷, 동영상 배터리 시간은 기존 엑시녹스 옥타 버전과 비슷
3D 게이밍은 더 긴 시간 보장.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