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년 프로스트바이트 3 (Frostbite 3) 엔진으로 다시 무장할 배틀필드 4 에 대한 정보가 대거 공개되었습니다. DICE 는 CryEngine 3 와 PC 게임 엔진의 극한을 시험할 새 게임 엔진으로 프로스트바이트 3 엔진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새로운 엔진에서는 리얼한 파편 효과와 더불어 수상전이 강조되었으며 물의 표현도 매우 리얼해졌습니다. 주변 사물과의 물리적 상호 작용 역시 매우 리얼한 편입니다. (아래 개발자 영상 참조. 가급적 유투브에서 1080p 로 보실 것을 권장)
이 영상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주변 사물과의 상호 작용으로 예를 들면 한쪽 방향으로 바람이 불 때 나뭇잎과 풀들이 여기에 맞춰 사실적으로 움직인다는 점입니다. 주변의 다양한 건물이 파괴되거나 상호 작용하면서 사실적으로 반응한다는 것이 개발자들의 설명입니다. 또 실감나는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캐릭터들도 실제 배우들의 연기를 기준으로 매우 사실적인 얼굴을 구현했습니다.
현재 새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은 영상에서 언급했듯이 iOS 용으로도 개발 중에 있으며 아마도 안드로이 용도 같이 개발 중일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용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은 기기의 한계를 감안해야 하겠지만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WCCF Tech 에서는 PC 알파버전을 입수해서 테스트를 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결과를 종합하면 인텔 CPU + 엔비디아 GPU 의 조합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과연 정식 버전에서는 AMD 에 얼마나 최적화 될 것인지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또 고성능의 PC 에서 보여준 그래픽을 차기 콘솔에서 얼마나 다운그레이드 없이 구현할 지도 궁금한 부분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알파 버전의 전반적인 사양은 현재의 배틀필드 3 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보이며 그래픽이 한단계 더 개선된 만큼 어쩔 수 없겠지만 아직 시간이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나면서 최적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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