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NVM Express)
현재 1.4 버전까지 업데이트된 NVMe 규격이 1.5 대신 2.0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SSD의 속도를 더 빠르게 하고 내구성을 증가시키는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다른 것보다 눈에 띄는 놀라운 사실이 SATA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SATA 는 SATA 3.0 (6Gbps(600MB/s))이 등장한 2009년 이후로 사실 큰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 HDD의 속도 발전이 느렸는데다, 서버 영역에서는 SAS가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HDD를 사용하는 데스크톱 및 서버가 많은 상황에서 SATA를 무조건 버리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NVMe 2.0에서 SATA를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은 이를 감안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NVMe가 SATS를 품어버리면 속도를 높이기도 쉽고 무엇보다 별도의 SATA 컨트롤러가 필요없게 됩니다. 이는 메인보드 제조사 입장에서 매우 유리한 변화입니다. 점점 활용도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없으면 아쉬운 SATA를 유지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하고 구조를 단순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SATA 지원 기기 사용자 입장에서도 더 오랜 시간 기기 지원이 가능해져 유리합니다.
다만 시중에서 NVMe 2.0 지원 메인보드를 보게 되는 것은 좀 나중이 일이 될 것입니다. 이제 규격이 나왔으면 실제 적용은 몇 년 후라고 봐야겠죠. 개인적으로는 이제 SATA 4.0을 만드는 것보다 더 합리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하는 데, 과연 SATA를 품으려는 노력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지 아니면 SATA express 처럼 사실 아무도 쓰지 않는 규격이 될지 궁금합니다.
참고
https://www.tomshardware.com/news/nvme-2-0-supports-hard-disk-drives
https://www.anandtech.com/show/16702/nvme-20-specification-released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