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ers screened a panel of drugs that are already approved for clinical use and identified two drugs that provided effective SARS-CoV-2 suppression: cepharanthine and nelfinavir. Credit: Louis Reed on Unsplash)
백신 개발에 비해서 코로나 19 치료제 개발은 아직도 지지부진한 상황이지만, 과학자들은 계속해서 코로나 19 치료제를 찾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백신이 코로나 19를 완벽하게 막아주지 않는데다 새로 생기는 변이 때문에 기존의 면역을 무력화하는 새로운 유행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효과적인 범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를 개발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다시 2020년 같은 어려움을 겪게 될지도 모릅니다.
도쿄 이과대학 (Tokyo University of Science)의 과학자들이 이끄는 영국, 일본, 미국의 국제 과학자팀은 한 가지 대신 두 가지 약물 조합을 통해 유망한 치료 후보제 병합 요법을 발견했습니다. 연구팀의 목표는 하나의 약물로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면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약물을 수작업으로 분석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연구팀은 SARS-CoV-2 바이러스의 인체 감염을 테스트하기 위해 VeroE6/TMPRSS2라는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는 세포를 배양한 후 여기에 대량으로 바이러스를 노출시키고 다양한 약물 조합을 빠른 속도로 테스트했습니다.
연구 결과 알칼로이드 계통 약물로 항암 및 탈모 치료에 사용되는 세파란틴(cepharanthine)과 에이즈 치료제로 쓰이는 넬피나비르(nelfinavir)의 조합이 효과적으로 바이러스의 증식을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파란틴은 SARS-CoV-2 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하는 것을 억제하고 넬피나비르는 바이러스가 세포 내에서 증식하기 위해 유전자를 증폭하는 것을 막는 항바이러스제입니다. 컴퓨터 모델링에 따르면 이 두 약물의 조합이 SARS-CoV-2 바이러스를 폐에서 몰아내는 시간을 4.9일 정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조합이 실제로 효과가 있을지는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시험을 해봐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여러 가지 약물이 단독 혹은 병합해서 테스트 중에 있으나 코로나 19의 특효약이라고 부를 만한 조합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결국 인류가 답을 알아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참고
https://medicalxpress.com/news/2021-06-team-scientists-drug-duo-covid-.html
Hirofumi Ohashi et al, Potential anti-COVID-19 agents, cepharanthine and nelfinavir, and their usage for combination treatment, iScience (2021). DOI: 10.1016/j.isci.2021.102367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