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diagram of hydroxychloroquine. Created using ACD/ChemSketch 8.0 and Inkscape. Fvasconcellos.)
중국에서 진행된 소규모 연구에서 말라리아 치료제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이 코로나 19 치료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앞서 일부 관찰 연구에서 관절염 등 다른 이유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복용하던 감염자의 임상 경과가 양호했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클로로퀸은 일반 대중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졌습니다. 심지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까지 이를 언급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 코로나 19 확진자 30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15명씩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위약을 투여한 결과 실험군에서는 13명이 음성으로 반전된 반면 대조군에서는 14명이 음성으로 완치되어 차이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직 소규모 연구로 결론을 내리기에는 충분한 데이터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최근 발표된 프랑스 연구에서는 항생제인 아지스로마이신(azithromycin)과 복합 요법에서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어 병합 요법이나 혹은 더 대규모 연구에서 효과가 입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직 여러 국가에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어 효과가 있다 없다를 지금 결론 내리기는 이른 상태입니다.
아무튼 가능성 있는 약물에 대한 임상 테스트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효과가 있는 약물이 등장할 가능성도 같이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000번을 실패해도 한 번만 성공하면 치료제 개발에 성공한 것인만큼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A pilot study of hydroxychloroquine in treatment of patients with common coronavirus disease-19 (COVID-19) www.zjujournals.com/med/EN/10. … 1008-9292.2020.03.03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