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ad, part of which is seen from above in this image, may have been created as two great ancient powers prepared to square off against one another. Credit; Traci Ardren/University of Miami)
(A LiDAR image of downtown Yaxuná, showing the locations of houses, platforms and large pyramids that are normally obscured by vegetation. Credit: Traci Ardren and Dominique Meyer/University of Miami)
고고학자들이 공중 라이다 (LiDAR) 관측을 통해 고대 마야 도시의 도로 네트워크를 확인했습니다. 라이다는 레이저 펄스를 쏘고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반사체의 위치좌표를 측정하는 레이다 시스템으로 최근에는 자율 주행차의 눈 역할을 해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라이더는 지형을 측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 일찍부터 항공기에 탑재되어 지상을 관측했습니다.
마이애미 대학의 트라치 아드렌 교수(Traci Ardren, an archaeologist and professor of anthropology at the University of Miami)를 비롯한 연구팀은 1300년전 마야 문명 고전기의 강력한 도시 국가 중 하나인 코뱌 (Cobá)에서 멕시코 유카탄 반도의 작은 도시인 야슈냐 (Yaxuná)까지 연결된 100km 길이의 도로를 찾아냈습니다. 이 도로는 폭이 8m에 달하며 표면에는 흰색 돌로 포장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도로의 일부만 남아 있고 그나마도 정글에 가려져 있지만, 라이다를 통해 가려진 도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도로를 건설하라고 지시한 것은 아마도 코뱌의 전사 여왕인 K’awiil Ajaw으로 생각됩니다. 서기 600-700년 사이 고대 마야 도시 국가들은 서로 경쟁 상태였는데, 이 도로가 건설된 이유는 역시 유카탄 반도에서 매우 강력한 도시 국가로 팽창을 거듭하던 치첸 이차 (Chichén Itzá)를 견제하고 유카탄 반도에서 코뱌의 세력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도로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도로 주변 지역과 교류를 할 때 의미가 있습니다.
라이다 항공 이미지는 이 도로 주변에서 8130개의 구조물을 확인했는데, 2900개의 올림픽 규격 수영장을 채울 수 있을 정도의 구조물이 있었습니다. 고속도로에 국도나 지방도로가 연결된 것처럼 Sacbe 1 (White Road 1)이라고 명명된 주 도로 주변에는 복잡한 도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이미 상당한 수준의 경제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이런 걸 보면 우리 나라에서도 항공 라이다나 레이더 이미지를 이용하면 상당한 내용이 나올 듯 한데, 그런 연구가 얼마나 진행됐는지 궁금합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