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Images of HAMR Media. 출처: Showa Denko K.K. (SDK))
일본의 하드디스크 부품 전문 제조업체인 쇼와 텐코 KK Showa Denko K.K. (SDK)에서 열보조 자기 기록 heat assisted magnetic recording (HAMR) 용 미디어를 공개했습니다. 이 미디어는 하드디스크 플래터를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것입니다. 하드디스크는 기본적으로 작은 레코드 원판 같은 플래터 위에 디지털 자기 기록을 남기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기록했다가 지웁니다. SDK의 새로운 플래터는 알루미늄 원판에 매우 얇은 철 - 백금 합금 (Fe-Pt alloy)를 입혀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데이터를 기록하는 결정 입자의 크기는 5-10nm 수준으로 극도로 작습니다.
이런 작은 입자에 자기 데이터를 기록하면 서로 자기 간섭이 일어나는 magnetic inter-track interference (ITI)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은 에너지를 이용해서 자기 기록을 더 강하게 남기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HAMR이 그 대표적 방법입니다. SDK는 이 방법으로 현재 제곱 인치당 1.14Tb 인 데이터 기록 밀도를 5-6Tb 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16TB 하드디스크에 적용하면 80TB 하드디스크 개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이미 하드디스크는 20TB까지 저장 용량을 늘렸으며 앞으로 50-100TB까지는 저장 용량을 늘리는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미 하드디스크 역시 저장 밀도가 극도로 높아져 밀도를 더 높이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낸드 플래시 메모리처럼 수직으로 셀을 높이 쌓는 방법이 나오지 않으면 10년 후 하드디스크는 자기 디스크처럼 일부 영역에서만 쓰는 장치가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입니다.
참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