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footed sandstone grinding slab was excavated in 2018. It's been found to have ancient starch grains of ginger, cinnamon and nutmeg on its surface. Credit: Khanh Trung Kien Nguyen)
고고학자들에 2000년 카레에 들어간 향신료를 발견했습니다. 다만 그 위치는 인도가 아닌 베트남입니다. 호주 국립 대학의 웨이웨이 왕 (Weiwei Wang from the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ANU))이 이끄는 연구팀은 베트남의 옥에오 (Óc Eo) 발굴지에서 여러 가지 향신료와 이를 갈은 흔적을 발견했습니다.
연구팀은 2018년 유적지에서 발굴한 사암 슬래브 위에 여러 가지 향신료가 갈려나간 흔적을 확인했습니다. 여기에는 심황, 생강, 핑거루트, 모래 생강, 가랑갈, 정향, 육두구, 시나몬 등 현재의 카레에 들어가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향신료들이 검출됐습니다. 연대는 2000년 전입니다.
2000년 전 베트남에서도 쌀국수 말고 카레도 먹을 수 있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몇몇 향신료는 베트남 현지에서는 구할 수 없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향신료 중 일부가 인도양을 건너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이 시기에 그 정도로 해상 교역이 활성화되어 식재료는 물론 여러 가지 해외 문물과 음식도 전파되었던 것입니다.
아무튼 이런 연구를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맛이었을까라는 생각부터 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의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먹는 카레와 똑같았을지 아니면 당시 사람들만 아는 독특한 레시피의 카레였을지 궁금합니다. 당시에도 쌀국수를 먹었는지 모르겠지만, 카레 국수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참고
https://newatlas.com/science/2000-year-old-curry-vietnam/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