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5년 3월 21일 토요일

위성이 본 일식



(NASA's Terra Satellite Sees Shadows of Solar Eclipse. During the morning of March 20, 2015, a total solar eclipse was visible from parts of Europe, and a partial solar eclipse from northern Africa and northern Asia. NASA's Terra satellite passed over the Arctic Ocean on March 20 at 10:45 UTC (6:45 a.m. EDT) and captured the eclipse's shadow over the clouds in the Arctic Ocean. Image Credit: NASA Goddard MODIS Rapid Response Team)​


 3월 20일, 북유럽과 북극 지방에는 놀라운 자연의 우연인 개기 일식이 발생했습니다. UTC 기준 오전 7시 40분에 시작해서 오전 11시 50분에 끝난 이 개기일식은 북유럽과 북극권에서 특히 관측이 용이했습니다. 자연의 우연이라고 소개한 이유는 이런 개기 일식이 발생하는 이유가 달이 태양 크기의 거의 400분의 1이고 지구 달 간 거리가 태양 달간 거리의 400분의 1 이라는 우연 발생하기 때문에 언급한 것입니다.

 이번 일식은 유럽에서는 일생 일대의 관측기회라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북쪽으로 올라가 이를 관측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일식의 가장 놀라운 모습은 우주에서 관측할 수 있습니다. 나사의 테라 위성은 이날 발생한 일식의 모습을 관측했습니다. 지구에 드리운 달의 그림자가 북극해에 있는 구름위로 드리운 모습은 설명없이는 무슨 사진인지 알기 어려운 독특한 모습입니다. 물론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해가 가리는 놀라운 현상에 비해서는 밋밋한 진실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