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년 9월 24일 화요일

첫 주말 900 만대를 판매한 아이폰 5S/C



(아이폰 5S   Source : Apple )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결과라고 밖에 할 수 없는데 아무튼 아이폰 5S 와 5C 가 첫 주말 (즉 3일 정도 만에 ) 900 만대의 판매를 기록했다고 애플측이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일본과 중국에서 판매 호조 및 처음으로 두가지 종류의 아이폰을 판매하는 만큼 판매량이 기존의 아이폰 5 의 500 만대 기록을 상회할 수있다곤 생각했지만 900 만대는 예상을 좀 뛰어넘는 수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두고도 여러가지 분석이 오가는 중입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점은 실제 소비자에게 판매된 양과 이통사에 판매된 양의 차이 때문에 실제 판매량은 이보다 적다는 지적을 하는 애널리스트들이 있는데 (이들은 훨씬 적은 양이 팔릴 것으로 예상했음) 사실 이전에도 같은 기준으로 발표를 했고 다른 제조사도 일단 이통사 판매 기준으로 (개통이 아닌) 공시를 하기 때문에 이것을 왜 갑자기 물고 늘어지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그냥 예측이 잘못되었다고 이야기 하기가 어려운 것일까요? )  



 일단 애플은 7 년 연속으로 (즉 아이폰 출시 이후로) 매년 계속 기록을 갱신한 셈입니다. 3일 (첫 주말) 기준으로 아이폰 4의 200 만대, 아이폰 4S 의 400 만대, 아이폰 5 의 500 만대에서 아이폰 5S/5C 의 900 만대라는 기록은 IT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린 기기의 명단에 올리기에 손색이 없는 수준이지만 애플이 구체적으로 아이폰5S 와 5C 의 비율을 이야기 하진 않아서 과연 보급형 (?) 아이폰 5C 가 많이 팔렸는지 아니면 아이폰 5S 가 많이 팔렸는지를 알기는 어렵지만 주로는 아이폰 5S 가 많이 팔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 버지 (The Verge) 측은 시장 분석가의 말을 빌어 5S 와 5C 의 판매 비중이 3.5 대 1 수준이라고 이야기 했으며 다른 분석가들도 대략 700 만대 이상이 아이폰 5S 라는 추정을 내놓았습니다. 어쩌면 의외의 결과가 아닌 것이 5C 가 생각보다 비싼 데다 기존의 5 와 변화가 없어 기왕 살거면 아이폰 5 재고를 사든 아니면 아이폰 4/4S 유저들이 차라리 아이폰 5S 로 갈아탔기 때문으로 분석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맞다면 이미 많이 풀린 아이폰 5 에서 오히려 마이너 그레이드 된 아아폰 5C 의 수요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이야기죠. 실제로 아이폰 5C 쪽이 많이 안팔렸다면 향후 가격을 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아직 추정입니다. 물론 비싼 아이폰 5S 가 많이 팔렸다면 애플로써는 호재라고 할 수 있으니 나쁘게 받아들이진 않겠죠.    


 한편 팀 쿡 CEO 는 새로운 아이폰에 대한 수요가 믿기 힘든 수준이며 이미 애플이 가진 초기 아이폰 5S 물량이 매진되었지만 앞으로 새로운 물량을 받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The demand for the new iPhones has been incredible, and while we've sold out of our initial supply of iPhone 5S, stores continue to receive new iPhone shipments regularly,")   


 이와 같은 호실적을 이끈 가장 큰 배경은 아무래도 중국이 1 차 출시 국가에 포함된 부분이 가장 큰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과 홍콩에서는 골드 색상의 아이폰 5S 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어찌 되었건 간에 9월 말에 신형 아이폰의 호실적을 바탕으로 애플은 340 억 - 370 억 달러 수준의 예상 매출을 370 억 달러 쪽으로 다시 수정했으며 이번 분기 실적에도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도 4% 이상 상승 500 달러 선에 다시 다가가고 있습니다. 


 아마도 아이폰의 힘은 최적화와 더불어 장기간의 믿을 수 있는 iOS 업데이트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iOS7 은 일부 부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가장 빠르게 설치된 OS 가운데 하나로 기록될 만큼 빠른 속도로 설치되어 이미 2 억대 이상의 iOS 기기에 설치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안드로이드 진영에 거센 도전에도 불구하고 아직 애플 앱스토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앱장터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보다 큰 화면의 아이폰 (해상도가 문제가 되겠지만) 을 내놓으면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아무튼 현재까지는 아이폰 5S/5C 의 출발이 나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다만 아이폰 5C 는 장기적으로 볼 때 가격대를 좀 낮춰야 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 의견입니다.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